오늘(13일) 포브스 기자 Paul Tassi(폴 타스)와 디아블로 4 총괄 프로듀서 로드 퍼거슨(Rod Fergusson) 및 총괄 디렉터 조 셜리(Joe Shely)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해당 인터뷰에서는 디아블로 4 시즌1에 등장하는 신규 고유 아이템 중 하나가 상위(Uber) 고유 아이템이 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그리고 디아블로 4 상위 고유 드랍율에 대해서 상위 고유 아이템들은 1/100만(one-in-a-million: 비유적 표형)가 드랍될 정도의 낮은 확률에 비유 할 정도로 낮은 확률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외에도 해당 인터뷰에서는 디아블로 4 1 시즌에서는 다양한 변경점들이 존재하며, 기존에 공개했던 정보와 더불어서 추가적인 세세한 내용들을 인터뷰에서 공개를 했습니다. 해당 인터뷰 주요 요약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블리자드 - 원문(링크)
■ 일반
- 시즌1 '악의 종자' 업데이트는 디아블로 4 개발과 같이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향후 시즌 업데이트 보다 이번 시즌1 규모가 작음
- 신규 퀘스트들은 스토리 큰 관련이 없는 가이드 퀘스트 일것
- 대부분 99% 버프을 진행했던 지난번 직업 밸런스 패치와 다르게 시즌 패치에는 너프도 포함되어 있음
- 다만 구체적인 버프와 너프 내용은 공개되지 않음
■ 배틀 패스
- 기본적인 배틀 패스는 무료이지만 프리미엄 배틀 패스로 제공되는 것들은 유료이며, 가격은 10$(약 12,400원) 판매 될 것
- 배틀 패스에서 유료 재화인 "백금화" 제공하지만 다음 시즌 배틀 패스를 구매할 정도의 백금화는 아닐 것
- 이는 포트나이트 및 APEX 레전드 배틀 패스 시스템과 비슷 (페이백)
- 시즌 1 부터 신규 악몽 던전 로테이션이 존재하며, 시즌 특정 악몽 던전 로테이션 존재
- 이는 출시 이전 부터 악몽 던전에 로테이션이 있을것이라고 밝힌 내용
■ 아이템
- 직업 당 1개의 새로운 전설 위상 5개 추가되며, 2개의 공동 전설 위상이 존재
- 신규 6개의 고유 아이템 추가 될 예정
- 신규 고유 아이템 중에 1개는 매우 희귀한 상위(Uber) 고유 아이템
- 상위 고유 아이템 드랍율은 1/100만(One in a Million) 정도로 비유적 표현을 하면서 낮은 드랍율 가지고 있다고 밝힘
■ 악의 심장 (시즌1 전용 컨텐츠)
- 32개 새로운 악의 심장 추가되며 악의 심장들은 모든 직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심장과 직업 전용 심장이 있을 것
- 악의 심장 홈은 일반 보석과 악의 심장 원하는 홈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시즌1 종료 후 일반 소켓으로 전환될 예정
- 악의 종자 시즌 기간 동안 획득하는 일반 보석 홈으로 변경
- 새로운 보석 등급이 추가되지 않음
- 악의 심장 역시 시즌 종료와 함께 스탠다드 전환시 삭제
#블리자드 #액티비전 #나에리 #디아블로4 #디아블로IV #디아4 #Diablo4 #DiabloIV #Blizzard #시즌 #악의종자 #유니크 #고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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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큰거 온다고 큰소리 쳐놓고..이게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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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이것들이 시즌1으로 내놓는게 시즌1이라기 보다 본편에서 짤라 놓은걸 내놓은 느낌이군 시즌 패스 하나라도 더 팔아묵고싶었냐 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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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당꼴랑 전설하나ㅋㅋㅋ 그나마 공유하나가좋은거같은데 드랍률ㅋㄱㄲ 직업전설도 공격시 xx확률 취약 이딴 확률놀음일듯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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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유니크 100만 분의 1은 일종의 비유이지 실제로는 더 낮은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아4 업적으로 한 종류의 몹 만마리 잡기가 있는데 웬만한 유저는 대부분 달성할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종류별 이기에 보통 수십만 마리를 잡게되는데 100만 분의 1 말 그대로라면 커뮤니티에서 하루에 못해도 한두명 나와야 하는데 현실은 세계에서 한두명 나올까 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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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때 생각하면 심장은 시즌 내에서만 존재하며 시즌 끝나고 스탠다드로 변환될 시 일괄삭제 되는 내용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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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터 악의 심장 전용 소켓이 있다고 했음 | 23.07.13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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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된 스샷에는 다 색깔이 바뀐 타락한 소켓 밖에 없었고... 멘트에도.. 시즌 종료되면 심장은 사라지고 타락한 소켓은 원래 보석소켓으로 바뀐다고 했던걸로 봐서는 따로따로 아니었을 확율이 높음.. | 23.07.13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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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시즌 공개 스트리밍 때부터 악의 심장 전용 소켓이 있다고 했습니다 | 23.07.13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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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그 전용소켓이 악세에만 달리는건데..(색깔이 있음) 기존의 보석소켓을 대체하는걸로 다 이해했다고요 기존에는... 이게 이해가 안되나? | 23.07.13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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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님은 그렇게 이해한거고 소켓 구분되는거는 첨부터 이야기 했다구요 부랴부랴 바꾼게 아니라 | 23.07.13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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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끝나면 타락한 소켓이 원래 보석소켓으로 바뀐다고 말한건 어떻게 이해할 수 있나요 그럼? | 23.07.13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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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과 심장 소켓은 사라지고 원래대로 보석만 박을 수 있는 소켓만 남는다는 거. | 23.07.13 1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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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시작 때 모든 소켓이 타락한다는 표현을 사용했으니 시즌 끝나면 타락은 사라지고 원래대로 돌아온다는 뜻이겠죠 | 23.07.13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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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iheit23
3때 생각하면 심장은 시즌 내에서만 존재하며 시즌 끝나고 스탠다드로 변환될 시 일괄삭제 되는 내용일 겁니다. | 23.07.13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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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유니크 100만 분의 1은 일종의 비유이지 실제로는 더 낮은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아4 업적으로 한 종류의 몹 만마리 잡기가 있는데 웬만한 유저는 대부분 달성할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종류별 이기에 보통 수십만 마리를 잡게되는데 100만 분의 1 말 그대로라면 커뮤니티에서 하루에 못해도 한두명 나와야 하는데 현실은 세계에서 한두명 나올까 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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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본 D4 레딧 본 스레드에 의하면 해당 확률 보다 더 낮다고 듣긴 들었습니다. | 23.07.13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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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100만 마리가 아니라.... 고유 100만개 나와야 상위 고유 1개 아닐까요.... 지금 확률 보면 이게 맞는듯... | 23.07.13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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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맞습니다. | 23.07.13 1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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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erms of seasonal size, one thing that was made clear was that this season may be somewhat smaller than future ones. It’s the first season of the game, and not only will they learn from it, it was also developed simultaneously while Diablo 4 was launching. 원문 보면 말씀하신게 맞아요 1시즌은 같이 개발해서 규모가 작다고 합니다 | 23.07.13 16: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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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오타 있네요. 시즌1 아니라 > "디아블로4 출시와 함께 '악의 종자' 개발되었기 때문에 향후 시즌 보다는 업데이트 규모가 작음" 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자꾸 시즌1 생각하다보니 시즌1을 넣어버렸습니다. 즉 이번 시즌은 개발과 함께 개발되다 보니 향후 시즌 보다는 규모가 작고 차기 시즌에는 업데이트가 좀 더 있을 것이라는 말입니다. 오타 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3.07.13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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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큰거 온다고 큰소리 쳐놓고..이게 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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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이것들이 시즌1으로 내놓는게 시즌1이라기 보다 본편에서 짤라 놓은걸 내놓은 느낌이군 시즌 패스 하나라도 더 팔아묵고싶었냐 블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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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당꼴랑 전설하나ㅋㅋㅋ 그나마 공유하나가좋은거같은데 드랍률ㅋㄱㄲ 직업전설도 공격시 xx확률 취약 이딴 확률놀음일듯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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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얄팍한 상술이죠 디아블로4 운영하는거 보면 지금 블리자드가 얼마나 감이 없는지 느껴짐 | 23.07.13 17: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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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확률이 떨어지는거면 아예 그 템을 없는셈 치고 플레이하다 나머지 다른거 다 맞추고나면 접을꺼같은데.. | 23.07.13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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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볼때 확팩나오기 전까진 별로 나아질것도 없음 기껏해야 고유 종류 좀 추가하고 밸런스패치하고 정기적으로 시즌하고 밖에 없는데... 그리고 확팩이 영거자 급으로 이때까지 욕먹는거 죄다 뒤집어 엎을 정도의 대격변 확팩이 아닌 이상 걍 이 게임이 나아질 가능성은 0임 | 23.07.13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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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렙 야만임 선조템 다 맞추고 악몽만 주구장창 돔... 샤코같은건 본적도 없음 고유 나와봐야 쓰레기만 나옴...ㅎㅎ | 23.07.13 1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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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디아블로3에도 있는 윤회가 될거라고 봄. 스탠캐릭을 시즌레벨1캐릭으로 바꿔주는... | 23.07.13 1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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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는듯. 디아2만해도 그래도 뭐라도 나오면 모아서 거래로 원하는 템 맞출수있어서 같은거 반복해도 동기부여가 됐는데 디아4는 그게 안되니 아예 걍 포기하고 안하게됨. | 23.07.14 0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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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월마다 시즌인걸로 압니다. 즉 적어도 1년에 3시즌. | 23.07.13 18: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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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개월 마다가 아니라 3개월마다 1년 4번 확정임....이거 발표 나온지 오래 됨 | 23.07.13 1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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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월마다인가요? 시즌 3개월 후 프리시즌? 조금하고 다시 시즌 또 하고 한다고 들었는데..3개월 마다면 시즌이 한 두달반 정도겠네요. | 23.07.13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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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아예 확장팩 나온후가 진짜 일 듯 | 23.07.13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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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은 3개월 초기화 되며 이후 프리시즌 짧게 거치고 바로 새로운 시즌 시작….. 정게에 올라온 시즌1 정보글에 있는 내용입니다. 프리시즌 포함 3개월인지 아닌지는 확실친 않아도 포함이 아니라면 1년에 4시즌은 안됩니다. | 23.07.13 2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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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게 어떤걸 보고 이야기 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애초에 외국에서 실제 개발자 발표에서 나온 정식 오피셜 이야기 입니다... | 23.07.13 2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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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7.13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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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ruliweb.com/news/board/1001/read/2291263?search_type=subject&search_key=%EB%94%94%EC%95%84 | 23.07.13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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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기간이 3개월은 맞구요. 12주 언급도 있었으니… 근데 프리시즌 언급을 보면 프리시즌 포함 3개월인지 아닌지에 따라 4회 확정인지 아닌지 갈리겠네요. 프리시즌이 한 며칠정도라면 뭐 1년하고 한달 조금 안넘는거니 그냥 1년이라고 얘기한걸수도 있구요. | 23.07.13 2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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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려주신 개발자 프리뷰 날짜를 보니 5월달 얘기인데…정게 글은 이틀전꺼니 그 사이에 프리시즌 정책이 생긴걸수도 있고….정확한건 나와봐야 알겠네요. | 23.07.13 2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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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올린 오피셜 뒤로도 해당 개발자 sns에서 외국인들이랑 여러가지 질문 답변 한거에도 나와요 ...1년 4번 달라진거 없음 한 시즌당 최소 9주에서 최대 12주라고 이야기도 나왔구요 외국 게임이에요 번역을 보고 판단하는게 아니라 외국 오피셜 답변을 봐야저 그리고 저분 지금까지 내용 틀린게 한두번도 아니고 [댓글로 캠파 여론도 조작 했저] 저는 그래서 번역은 적당히 보고 넘기고 오피셜 올라온 외국 사이트 가서 직접 확인 한번더 합니다. | 23.07.13 22:10 | | |
(IP보기클릭)61.79.***.***
+ 디아4 외국 개발자들 개인 sns에 가면 외국 유저들이랑 질문 답변 한것도 많아서 여기도 보면 좋아요. 소통 꾸준히 하고 있어서 | 23.07.13 2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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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주 확정이 아니라 9주일수도 있다는게 사실이면 프리시즌 포함해서 평균 3개월인 모양이네요. 그럼 딱 4시즌 채우겠네요. 근데 개인적으로 영어가 약해서 번역기 이용하면 그게그거고…루리웹 정게에 저렇게 장문으로 올라오면 대부분의 유저들은 반박 심하지 않는 이상 믿게 되죠. 앞으론 무조건 믿으면 안되겠네요. | 23.07.13 2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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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왕 댓글이 길어진것도 있고 디아 오랜 팬이신거 같아서 질문 하나만 해도 될까요? 디아인벤에서 디아3 시즌을 바탕으로 디아4 시즌은 이럴거다~ 라는 정보글을 봤을땐…. 시즌캐릭만 시즌의 변경된 부분들을 즐기다가 시즌이 끝나면 해당 캐릭은 스탠으로 돌아가고 스탠에서도 지난시즌의 변경된 점을 적용받아서 할수있다…였는데… 디아4 이번에 시즌정보를 보면 타락한 심장과 소켓의 경우가 시즌이 끝나도 스탠에 적용되지 않고 없어진다…더군요. 그럼 디아3때 시즌시스템과 달라진건가요? 아니면 일부 시스템은 3시즌에서도 스탠에 적용이 안되고 그랬던건지… | 23.07.13 2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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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일단 그거 관련해서 제일 최근에 캠파 방송[7/7인가 그럴꺼임]에서도 나온 이야기 인데 거기서 나온 이야기로는 일단 이번 악성 메커니즘을 바로 스탠에 적용할 계획은 없다고 함 근데 이후에 영구 적용할 여지도 남겨둔다고 이야기함. + 다른 인터뷰에서는 시즌별로 어떤건 적용하고 어떤건 바로 삭제 할수도 있다고 이야기함 그다음 큰틀에서 보면 디아3 방식이 맞음 | 23.07.13 2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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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감사합니다~ | 23.07.13 23: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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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는 1년에 3개월 마다 리셋되며 4번의 시즌이 진행됩니다. 다만 365일 1년안에 4번 꼭 다 진행되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이전 해가 넘겨도 진행이 됩니다. 디아블로 3 처럼 프리시즌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전 영상에서 어느정도 공개된거 같습니다. 해당 부분 정확하지 않으니 있을수도 있다고 정도 보면됩니다. ※ 참고 링크1 https://bbs.ruliweb.com/family/2086/board/300007/read/2280467 | 23.07.15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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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팩에서 나옴 | 23.07.13 18: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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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18일에 미리 나온다고 했음... | 23.07.13 21: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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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도 원소 본케 키우다가 쌍욕박고 드루로 갈아탐 필드 이벤트에서나 설치지 나머지는 그냥 개조빱 | 23.07.16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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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결국엔 최종컨텐츠는 악던뿐임 아무리 위상, 전설템 이딴거 백날 추가해봐야 악던뺑뺑이라 아무 의미없어서 기대 하나도 안됨 | 23.07.15 2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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