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대로 5/3 금요일에 방송 예정인 원신에 대한 팁입니다.
최대한 스포일러를 제외하고
대략적인 게임 진행을 위한 팁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면 메인스토리만 쭉 진행됩니다.
어디로 가라 어디서 누굴 만나라 이런게 계속 나오는데
키보드 기준 v키를 누르면 현재 퀘스트 목표를 추적해줍니다.
스크린샷에 나오는 노란색 빛을 따라가면 도착합니다.
혹시나 퀘스트가 기억나지않거나 재접속 등의 이유로
진행중이던 퀘스트가 사라지면 J를 누르시면 퀘스트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신은 4명의 캐릭터를 한 파티에서 교체하며 플레이하는 만큼,
한 캐릭터가 계속 평타를 치기보단 쿨타임이 있는 원소전투기술 E, 원소폭발 Q를 사용하며
교대로 출전하는 것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신의 원소시스템은 다른 원소간의 반응을 통해 데미지를 증폭시키거나
추가데미지를 제공하는데, 특정 캐릭터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평타는
원소반응이 없는 물리데미지인만큼, 권장되지않습니다.
물론 초반엔 스킬 쿨타임도 따로 놀고 딜이 부족한 만큼
그냥 말뚝평타치는게 편하기도합니다.
원소폭발은 에너지가 충전되어야 사용할 수 있으며 주로 E스킬을 통해 생성된
원소입자를 통해 충전되는데, 대기중인 캐릭터도 일정비율 함께 충전됩니다.
스크린샷처럼 초상화 옆에 원소폭발 아이콘이 빛나는 경우 충전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인퀘스트만 조금 진행해도 요렇게 세 명이 합류합니다.
레벨을 보셔서 아시겠지만 저 셋은 뒤로 갈수록 딱히 쓰진 않습니다.
하지만 스토리 진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여행자는 주인공 캐릭터로, 그냥저냥 좋습니다.
스크린샷은 풀속성이지만 초반엔 바람 속성입니다.
초반지역에 바람속성을 요구하는 퍼즐이 많기에
스토리 몰입할겸 파티에 넣으면 도움이됩니다.
전투능력도 저 넷중에선 딱히 꿀리지않습니다.
엠버는 초반스토리 한정 필수캐릭터입니다.
원신의 초반부 오픈월드 퍼즐들은 대부분 불속성과 활공격을 요구하는데
엠버는 무려 불속성 활캐릭입니다. 그래서 전투에 안쓰더라도
파티에는 끼워두는게 초반의 진행에 매우 유리합니다.
그래서인가 전투능력은 최약체입니다. 이래저래 쓰기 곤란한편이니
어지간해선 전투중에 만나볼일 없는게 좋습니다.
케이아는 어느정도 성능 인플레이션이 진행되고도 나름 성능캐릭터였습니다.
사용도 간편하고 데미지도 강력하고 물 위를 얼려서 걷는 등 탐험에도
제법 유용합니다. 가챠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메인딜러처럼
사용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사는 이래저래 설계미스에 가까운 캐릭터라 암울합니다.
하필 초반부엔 번개관련 퍼즐도 거의 없어서 필드기믹용으로도
채용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래서 가챠를 진행하시거나
다른 캐릭터 배포 등 얻을 기회가 있다면 바로 교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초보자 한정뽑기 20회 보상인 노엘입니다.
엔드스펙 기준 아직도 실전성있는 딜탱이지만
초반엔 그냥 쉴드만 겨우 사용할 수 있는 애매한 캐릭터입니다.
어지간해선 안쓰시는걸 추천합니다.
5부 폰타인의 스토리가 개방되면서 배포된 캐릭터 리넷입니다.
아직도 배포 중인지는 긴가민가한데 현재 픽업에서도
4성 라인업에 있으니 획득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소전투 스킬이 이동기라서 필드에서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전투성능은 그냥저냥입니다.
10등급인가? 보상으로 배포되는 힐러 바바라입니다.
힐량도 좋고 4성이면서 원소폭발(필살기) 컷씬이 있어
많이들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아무래도 초반엔
힐캐릭터를 얻기 힘든만큼 좋은 파티원입니다.
캐릭터의 육성은 경험치를 먹여 레벨을 올리는 것과
다양한 재료로 레벨의 한계를 돌파하는 두 단계가 있습니다.
이때문에 현재 진행중인 픽업의 캐릭터를 얻으셔도 바로 사용하기 힘든데,
필드보스소재와 특산물은 해당 지역에 가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레벨한계를 40레벨까지 올리는 첫번째 돌파는 필드보스소재를 요구하지않고,
특산물과 기타소재만 요구하는데
캐릭터 체험스테이지에서 두 재료를 모두 얻을 수 있어 40레벨까진 열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지역인 몬드 스토리에는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픽업중인 아를레키노와 리니 모두 최상위권 딜러라 금요일 방송동안은
강력한 성능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지역인 리월부터는 40레벨의 캐릭터로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상시뽑기인 일반기원이 존재합니다.
현재는 네 번째 지역인 수메르 캐릭터들도 편입되어 조금 애매하지만
상시뽑기의 5성은 주로 1,2번 지역인 몬드와 리월 캐릭터라
뽑으면 즉시 투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일반기원은 절반의 확률로 5성 무기가 나오고
상시 8캐릭터 중 두 명은 수메르 캐릭터라 조금 불안한 점도 존재합니다.
최상위권 버퍼이자 제법 괜찮은 서브딜러였던 모나입니다.
캐릭터 특성으로 특수대시가 있어서 수면을 걷거나 빠른이동이 가능합니다.
자체딜이 나쁘진않지만 결국은 버퍼의 위치라 메인딜러가 부실하면
모나만으로는 5성의 힘을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일반기원의 꽝을 담당하는 치치입니다. 사실 퓨어힐러로는
아직도 최상위권이지만, 게임의 서비스 기간이 길어진 만큼
퓨어힐러답게 도태되었습니다.
물론 초반한정으론 죽고싶어도 못죽는 수준의 힐을 자랑하므로
얻으면 아주 든든한 캐릭터입니다.
서브딜러 겸 힐을 담당하는 진입니다.
지금은 제법 밀려났지만 워낙 기본기가 좋고
딜과 힐이 모두 가능한 점, 특수 기믹인 낙사를
활용하기 좋은 캐릭터라 초반에 얻으면 아주 좋습니다.
메인딜러인 각청입니다. 참으로 다사다난한 평가의 역사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매 패치버전마다 더욱 강해지는 꾸준한 우상향 딜러입니다.
초반에도 당연히 4성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강력한 딜링과
우월한 편의성을 자랑합니다.
메인딜러인 다이루크입니다. 초창기 한정 압도적 1티어였습니다.
원신에서 가장 빠른 성인남성 체형의 캐릭터이며, 다양한 기믹에 활용되는 불속성,
광석 채굴 및 여러 몬스터 패턴에 대응되는 대검 캐릭터의 조합이라
초반엔 그냥 사기캐릭터 그자체입니다.
물론 뒤로갈수록 힘이빠져서 지금은 일반기원의 꽝2 입니다.
하지만 스토리에선 전혀 문제없는 성능이므로
획득하시면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파티의 구성은 보통 메인딜러+버퍼/서브딜러2+힐러/보호막 의 구성입니다.
비전투시 파티교체가 가능하므로 모든 퍼즐을 신경써서 파티를
구성할 필요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챙겨가는 편이 좋습니다.
확정획득 캐릭터 기준의 스토리 추천조합은 여행자+엠버+케이아+바바라입니다.
물론 뽑기에서 다른 캐릭터들을 획득하신다면 조합이 달라지겠지만
아마 저 구성으로도 첫 번째 지역인 몬드는 충분히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신은 기본적으로 오픈월드 게임답게 맵이 상당히 넓고 오브젝트가 많습니다.
어느정도는 게임에서 설명해주지만 스킵하시거나 와닿지 않는 경우가 많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사진의 중앙에 보이는 오브젝트가 바로 워프포인트입니다. 활성화되면 저렇게 파란색으로 바뀝니다.
활성화되기전엔 붉은 빛의 기둥이 보이고, 미니맵에서 아이콘이 강조되어
"여기 워프포인트 켜고가세요"를 시스템적으로 의도하고 있습니다.
이 오브젝트는 일곱신상입니다. 워프포인트의 기능도 있고, 근처에 가면 체력도 회복시켜주고
죽은 동료도 부활시켜주는 만능짱돌입니다.
원신에서 기본적으로 모든 맵은 비활성화되어 워프포인트의 위치는 커녕
지형조차 전혀 보여주지않습니다. 하지만 일곱신상을 활성화하면 맵이 활성화되어 해당 구역의
지형 및 워프포인트 위치 등을 m키를 눌러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곱신상의 위치는 비활성화된 지도에서 유일하게 보이는 아이콘입니다.
새로운 지역에 가면 가장 먼저 지도의 방향으로 일곱신상의 위치를 찾고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맵을 탐색하다보면 나오는 신의 눈동자를 일정 수량 모아서 일곱신상에 공물로 바치면
재화와 함께 스태미너 영구상승 보너스를 줍니다. 하지만 보통 위치가 절벽끝이나 지붕위 같은
더러운 곳에 있어서 적당히 눈에 보이는 것만 얻어도 진행에 지장은 없습니다.
다음은 오픈월드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상자입니다. 그냥 상자는 늘 그렇듯이
가까이가서 열면 그만이지만, 원신에는 저렇게 붉은 글씨로 잠긴 상자가 있습니다.
저렇게 주변에 잡몹이 보일때는 다 죽이면 봉인해제라 단순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몇가지 퍼즐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맵에서 가끔 보이는 선령입니다. 공격이나 상호작용은 불가능하고,
캐릭터가 선령 근처에 접근하면 일정거리를 이동합니다.
계속 이동하다가 촛대같은 구조물에 닿으면 멈추고 상자가 나타납니다.
가끔 맵에 저렇게 붉은 오브젝트가 있는데,
누르면 시간제한이 시작되는 도전입니다.
저 형태는 주로 달리기나 사격 등의 비전투 도전이며
검모양의 오브젝트는 몹이 소환되는 전투 도전입니다.
클리어하면 상자가 나타납니다.
원신에는 퓨어레진이라는 자원이 있습니다.
8분마다 1씩 충전되며 이 퓨어레진을 입장권 및 교환권으로
요구하는 컨텐츠들이 있습니다.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재화를 얻는 던전인 비경과
돌파재료를 얻는 필드보스, 매주 리셋되는 주간보스입니다.
물론 이 재화들도 몹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퓨어레진을
사용한 컨텐츠들이 계정 등급에 필요한 경험치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메인 및 사이드 퀘스트, 일일퀘스트에서도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메인 및 사이드는 단 한번만 클리어 할 수 있고 일일퀘스트는 하루 4개가 끝이라
결국 레진을 소모하는 것이 계정 등급 상승을 위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초반에는 캐릭터의 육성을 위해 필드보스에 레진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필드보스는 다인모드=멀티플레이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각나는대로 추가하면서 적다보니 두서없이 길어졌는데,
사실 별로 신경 안쓰셔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근데 엠버는 파티에 꼭 넣으셔야합니다. 필드 퍼즐풀때마다 엠버 교체해서 꺼내는게 훨씬 귀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