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12680/FTL_Faster_Than_Light/?l=koreana
2012년도에 만든 명작 우주향해 로그라이트 게임 FTL: Faster Than Light.
이온무기로 함선 무력화
텔레포트로 나포시키기
나포시키러온 강습병을 가두고 질식시키기
생존시스템까지 꺼가면서 무기에 전력돌려서 돌진하기
적을 해킹해서 맛가게하기
전탄발사하기
드론방사하는 마더쉽되기
등등 어릴때 우주선으로 해보고 싶던 전투의 대부분을 해볼 수 있는 갓-겜입니다.
같은 제작자의 후속작으로 Into the Breach가 나왔지만 장르가 달라서 아쉬워한 사람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Kix라는 양덕이 일을 냈어요.
리드개발자 Kix를 포함한 18명의 개발진이 수천시간을 갈아넣으며 3년 째 개발중인 그 모드
한글패치 자동 인스톨러까지 있어서 설치도 간편한 그 모드
바닐라보다 더 쉬운 난이도부터 더 어려운 난이도까지 선택해서 즐길 수 있는 그 모드
바닐라 먼저 시작해도 되지만 건너뛰고 모드로 바로 시작해도 됩니다. 바닐라에서 해금할 수 있는 함선은 모드에서도 해금할 수 있거든요.
2. 변경점
01. 새로운 무기 및 무기 밸런스 조절
02. 새로운 종족, 기존 종족들의 변종과 상위종
03. 새로운 함선
04. 위에 맞춰 추가된 다양한 전용 섹터와 OST
05. 새로운 이벤트
06. 보조장비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변경
바닐라 환경에서 크게 여섯가지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01.
새로운 무기와 무기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존, 재활용, 선제 공격, 모듈식, 전리품, 고대 등)
그리고 바닐라의 사기 무기인 버스트 레이저 II를 기준으로 대부분의 무기를 상향 평준화해서 무기 간 밸런스를 맞췄습니다.
02.
새로운 종족 중 일부
기존 종족들의 변종과 상위종 : 예시로 바닐라에서 천대받았던 인간 종족에 사기적인 치유 능력을 가진 의무병과 맨티스랑 1대1로 싸워서 이기는 전투력을 가진 엘리트 인간 선원을 추가했습니다.
03.
플레이 가능 함선이 250개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04.
기존에 있던 종족에 테마곡 추가는 물론 새로운 종족에 대한 다양한 테마곡을 추가했습니다.
05.
퀘스트로 다양한 보상을 주는 이벤트도 많이 추가했습니다.
06.
보조장비(Augmentations) 시스템을 변경했습니다. 기존에 보조장비칸을 잡아먹던 이온 반발장, 무기 재장전기 등을 모드에선 보조장비칸을 잡아먹지 않고 빈 비컨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3. 공략
01. 가장 먼저 실드 두 장을 만들기.
02. 무슨 소리가 나면 일시정지하고 상황을 파악하기.
03. 다음 섹터에 방문할 때마다 적이 강해지니 파밍을 최대한 많이 하기. 이건 최종보스와 싸우는 마지막 섹터에도 적용됩니다.
04. 상점에 방문하는 것 자체가 파밍할 수 있는 기회를 한 번 소모한다는 것이니 너무 자주 들리지 말기. 상점에 방문한 뒤 바로 구입하기 보다는 바로 창을 닫고 도약을 눌러 주변에 뭐가 있는 지 확인한 뒤 계획을 세우기.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tl&no=8589
이건 한글 패치가 없던 시절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직접 작성한 연재글입니다. 뒤로 갈수록 스포가 있습니다.
4. 설치방법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ftl&no=10936
원래는 복잡한 수동 설치만 가능했지만 작년에 능력자가 한글 패치를 포함한 자동 설치기를 만들었습니다.
github에서 mvinstaller-0.5.1.exe를 다운받고 실행하면 됩니다.
모드 설치기 최신 버전은 0.5.1이고, 모드 최신 버전은 5.3.1. 입니다.
번역자와 한패 자동 설치기 제작자에게 고맙다는 말을 꼭 하고 싶습니다.
이 멀티버스 모드는 업적과 함선 해금을 바닐라와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게임도 그렇지만 업데이트 전에 세이브 파일은 꼭 백업하세요 간혹 세이브가 날아간다는 말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