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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강령하지말라는 글



수요일 방송에서 제 저렴한 스펙과 세팅에 비해 높은 딜이

나온걸 보시고 마망이 연신 너프너프를 외치셨고

결국 시즌캐 후보군에 강령을 올리셨더라구요.


물론 뼈창강령은 실제로 강한게 맞고 필보에서도 유독

강한 모습을 보여서 반기는 타직업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강령에겐 뼈창강령을 제외한 대부분의 세팅이

하자가 많으며, 결정적으로 뼈창강령도 단점이 뚜렷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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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게에서 퍼온 디아4 밴다이어그램입니다. 마침 스샷찍은분도 뼈강령이네요 ㅋㅋㅋ

이거 나오면 그냥... 갑갑합니다. 정예몹 속성이 다양하다곤 하지만

나오는순간 숨이 턱 막히는 속성이 존재한다는 시점에서

한계가 묵직하죠.


단점만 설명드리기보단 강점도 같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뼈강령이 왜 강한가? 라고 한다면 시너지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술포인트로 찍는 특성, 각인을 통한 위상, 정복자보드가 이번 디아블로 4의

기본요소입니다. 뼈강령은 이 세가지가 모두 거를것없이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있으며, 각각의 시너지도 엄청납니다.


1) 먼저 기술트리에서 뼈 특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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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강력합니다. 정수 10당 0.9%-> 정수 100을 보유시 9%의 극확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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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를 100 소모할때마다 뼈기술의 쿨타임이 감소하는데,

뼈감옥과 뼈폭풍 모두 엄청나게 유용한 유틸기인 만큼

이 특성도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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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지만 역시 강력합니다. 잡몹전에선 상시 발동중이니

상시 피증 15%라고 볼수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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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심플하면서 강력합니다. 뒤에 설명드릴 위상과 합치면

이쪽도 상시 피증 18%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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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 찍을 수 있는 엄청 강력한 특성입니다.

아무런 세팅없이도 정수는 100이니까 맨땅에서도

공증 50%를 가져옵니다.


사실상 최대정수만 챙겨도 딜이 오르는 환상적인 조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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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인 뼈폭풍도 도저히 거를 옵션이 없습니다.

피감 15%와 극확 20%를 챙겨주는 환상적인 스킬이죠.

재사용 대기시간 1분은 충분히 길지만,

상술한 특성과 합치면 실질 쿨타임은 30초 이전으로 볼수있습니다.


부가적으로 강령술사 공용기술이지만, 뼈창에서 주로 쓰는 스킬도

조합이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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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초짜리 면역기술인 피안개입니다.

특이한점은 군중제어 기술에 걸려있어도 바로

면역상태가되며, 독뎀을 받는중에도 면역이되면

독뎀이 사라집니다. 위기탈출버튼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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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몰이기술인 시체촉수입니다.

좀 랜덤성이 있긴하지만, 꽤 넓은 범위의 몹을

숫자제한 없이 한 가운데로 모읍니다.

랜덤성이라고한게, 스턴만 걸리고 거의 안끌려오거나

아얘 한점에 모일정도로 압축률이 좋거나

그때그때 조금씩 달라서 그렇습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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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인을 사용하지않으면 피해감소 18%를 챙겨주는 꿀특성입니다.

방송에 나왔듯이 하수인을 쓰는 뼈창도 있지만, 안쓰는 세팅에선

정말 최고의 특성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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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인 두 종류를 모두 희생하면 희생의 효과를 올려주는데,

희생은 25레벨에 열리는 망자의서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하수인을 쓰지않는 대신 버프를 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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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골병사를 없애면 극확 5%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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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학자를 없애면 최대정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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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은 무려 극대화 피해를 30%나 줍니다.


이걸 60%나 더주는 겁니다 ㅋㅋㅋㅋ


레벨만 올리면되는 기본스킬이 이미 엄청난 시너지로

충분한 딜과 유틸성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다들 스토리 및 레벨링 구간의

저스펙에서 뼈창을 돌파구로 제시합니다. 아무것도 없어도 강하거든요 ㅋㅋㅋ


2) 근데 파밍과 스펙업을 더할수록 뼈창은 또 올라갑니다 ㅋㅋㅋㅋ

위상이 진국입니다. 다른 직업군도 강력한 위상이 즐비하지만,

강령술사의 위상들은 유독 뼈만 무지하게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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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설명드린 완벽한 기술 뼈폭풍을 더욱 완벽하게 해주는

위상입니다. 광역다단히트인 뼈폭풍이 피해를 줄때마다

보호막을 제공하니 생존성이 말도안되게 오릅니다.

사실상 10초짜리 무적기 수준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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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기술설명에서 보셨듯이 뼈강령 운영의 핵심은

최대정수를 땡기고 최대정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근데 최대정수에서 피증을? 맛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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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창강령이 메이저픽인 가장 큰 이유고, 이거 하나만 있어도

악몽까진 무난한 최고의 위상입니다.

맞추면 취약만 해도 사기적인데,

위에 설명드린 특성덕분에 피증 18%가 상시로 붙죠.

거기다 취약대상 피증이 225%?

둘을 나눠도 사기적인데 한 위상이 이래도되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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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도 취약이네요? 정수 유지가 핵심인데

취약대상한테 "뼈"기술 적중 시 회복입니다.

뼈창만 맞춰도 취약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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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드렸던 짱좋은 몹몰이 기술 시체촉수의 가치를 몇배로 뻥튀기하는

사기적인 위상입니다. 시촉을 사용만해도 극확에, 맞은 대상한테

극대화피해 증가? 이러니 잡몹전의 왕이지요 ㅋㅋㅋ

몹몰이만해도 극확극피를 다주잖아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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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공증을 챙겨주던 특성을 이젠 극대화 피해까지

올려주는 위상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드랍율이 극악이란점이죠.


안그래도 시너지좋은 기술에 위상들까지

시너지를 가득 가져오니 뼈는 나머지 속성을

아득히 따돌리고 강령의 구원자가 되었습니다.


3)근데 정복자 보드도 좋아요 ㅋㅋㅋㅋㅋ

강령의 정복자보드는 미묘하다는 평이 많은데

뼈 보드는 알차게 맛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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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기술을 맞추기만해도 공뻥에 최대정수 증가입니다.

최대정수 증가는...? 공격력 극대화확률 극대화피해 모두의 증가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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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극확증가입니다.

아직 레벨이 낮아 조건을 못채웠지만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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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극대화피해와 피해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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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플하게 최대정수 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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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심플하게 피해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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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노드도 심플하게 좋습니다.

처치시 정수회복=잡몹전 유지력 떡상


이러니 딜이 안나올수가 없죠.

위상간의 시너지가 워낙 좋으니

핵심적인 위상 4개를 뺴면 나머지 자리를

알차게 생존위상으로 채울 수 있습니다.


이쯤 보셨으면 위에 밴다이어그램 억까는

잊혀지고있을텐데, 저렇게 좋은게

그 밴다이어그램 한번으로 다 의미가 사라지는게 문제입니다.


뼈창의 핵심은 주공격 이후의 파편딜입니다.

세갈래로 훨씬 넓게, 위상으로 더욱 강하게,

주공격이 발라준 취약을 야무지게 써먹죠.

근데 밴다이어그램이 생기면? 벽에 맞고 튕기는

파편이 사라집니다. 밴다이어그램을 잡기도 어렵지만

잡몹사이에 저거 하나만 있어도 파편이 사라져서

사냥효율이 수직으로 내려갑니다.


다른 직업군, 다른 빌드도 저마다의 단점과 상성이

존재하겠지만 뼈창과 억압자만큼 악랄한 상성은

모르겠네요 ㅠㅜ


사실 밴다이어그램 억까만 아니면 해볼만한거 아니냐고

밴다이어그램 나오면 리셋하는 분들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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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몽 패널티에는 억압자만 있는게 아닙니다.

최대정수를 유지하는게 핵심인데 자원소진...?

패널티 두종류만 거르면 되는거 아닌가 싶어도

모두가 거르는 패널티까지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돌만한 인장이 얼마 남지않습니다.


뼈창은 분명히 강한 빌드고

세팅난이도가 낮으면서도 저점이 높은

고효율 빌드입니다.


하지만 결국 핵심컨테츠가 되는

악몽에서 인장을 고르는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아야한다면 추천할만한 빌드라곤 할 수 없습니다.


거기다 뼈가 질려서, 한계에 봉착해서 다른 빌드로

갈아타고싶어도 현재까지의 강령술사는

뼈빌드가 뽑아먹은 효율만큼

나머지 빌드의 하자가 심각합니다.

즉, 갈아탈 빌드도 없습니다.


시즌이 어떻게 나올지 아직까지는 공개된 바가 없고

디아3의 경우를 고려하면 시즌의 도전과제를

깨고 한정보상들을 먹는게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라면, 쉽고 빠르게 단수를 올릴 수 있는

뼈강령은 분명히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드린 치명적인 단점들때문에,

지금까지 플레이해본 제 입장에선

다른 좋은 빌드들을 놔두고

굳이 뼈강령을 하는건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이태리어 들으면서 나름 열심히 써봤는데

시즌캐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강령하지마심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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