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 아시겠지만 이번 영도데이에서 주제와 거리가 먼 영상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일부는 "게임 명장면"에 해당하긴 했지만 이번 영도데이의 방향성과는 거리가 있었으며
타 스트리머의 영상들을 보내 남궁루리님이 반응하기 난감한 상황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심지어는 욕설이 다수 포함된 영상을 보내 눈쌀을 찌뿌리게 만드는 상황까지 발생하고야 말았습니다.
앞으로는 영상도네에 관한 더욱 세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이와 같은 일이 없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남궁루리님께도 건의 드릴 사항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언급은 할 수 없지만 도네이션 중 남궁루리님과 접접이 있으신 스트리머분이 나오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남궁루리님은 말을 아끼시는걸로 보이셨는데
아마 방송의 규칙 때문에 그러셨을 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만약 그때 정말로 말을 아끼셨고 그게 방송의 규칙 때문이라면
제 의견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 방송은 남궁루리님의 방송입니다.
남궁루리님이 주도하시고 남궁루리님이 마이크를 쥐고있는 방송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남궁루리님께서 원하신다면 접접이 있는 스트리머나 혹은 다른 무언가에 대해 말씀하고 싶으시다면 말씀하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이 방송을 포함한 대부분의 방송의 규칙들은 채팅창이 주제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려 하는 경우나 채팅창에서의 맥락없는 발언, 채팅 2,3개만으로도 쉽게 눈에 띄는 채팅창의 특성상 흐름을 깨며 혼란을 주거나 방송의 방향성이나 시스템 등이 자신이 원하는 형태가 되도록 유도하는 것, 그외 채팅창과 방송 자체에 악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위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규칙의 특성상 방송의 핵심이고 주체이신 남궁루리님은 규칙이 의도한 대상(방송에 악영향을 끼치는 존재, 방송인의 방송을 통제하려는 존재)에 해당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방송인은 규칙에서 자신을 예외로 둠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규칙이 의도한 대상이 자신이 아닐 뿐만 아니라 규칙을 자신에게 강제할 경우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 방송의 자유도와 폭이 크게 제한되기 때문이죠.
오늘과 비슷한 경우 타 스트리머라는 사실을 통해서 영상 도네를 넘기거나 도네이션을 보낸 사람을 재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도네이션이 자신의 허용범위 내에 들어온다 판단할 경우 그 영상에 나오는 존재에 대해 규칙에 걸린다는 이유로 발언하기 꺼려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남궁루리님께 드리는 말씀은 남궁루리님께서 말하기를 꺼리신 이유가 규칙에 위반되기 때문이라면 그럴 이유가 없다는 것을 작성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말을 아끼신 이유가 다른 것이라면 괜한 발언을 해서 남궁루리님께 불편을 끼친 것을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드릴 말은 여기까지입니다.
항상 즐거운 방송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