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위키 | 구독자 8명 | 루리위키

이글루스를 떠나보내며


img/23/06/16/188c43134bc568601.jpg
짤 출처: https://www.pixiv.net/artworks/109070494


작년 9월 다음 블로그에 이어, 오늘부로 이글루스가 서비스 종료했네요.

수많은 자료들, 특히 2000년대 중후반의 서브컬처 자료들이 날라가는 게 정말 아쉽습니다.

관심 있는 자료들이 사라질 수 있다기에 그런 블로그들 돌아다니면서 백업하느라 저도 한동안 다른 걸 못했네요.


'이글루스가 서비스 종료하는 게 루리위키와 무슨 상관이 있냐' 하실 수도 있겠지만, 제가 루리위키를 적극 추진하게 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런 일들 때문입니다.

인터넷 시대가 된 지 벌써 사반세기 넘었기에 사라지는 서브컬처 자료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루리위키처럼 서브컬처에 특화된 위키가 있어야 자료들이 유실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루리위키 외에도 리브레 위키처럼 좋은 위키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루리위키는 벌써 20년 넘은 게임 웹진인 루리웹의 부속 위키로서 좀 더 서브컬처에 특화되고, 정치, 사회적인 주제로부터 자유로운 공간이 될 수 있기에 다른 측면에서 더 수요가 있다고 생각하네요.



아직은 베타 상태지만, 빨리 CCL이나 규정 등이 추가되서 사용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만한 좋은 위키가 되었으면 하네요.


뭐 그러기 위해서는 루리웹 측이나 사용자들이 서로 열심히 노력해야하고, 임시 유저 관리자인 저도 할 일을 찾아서 좀 더 분발해야 겠네요...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