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위키 | 구독자 8명 | 루리위키

4월에 문의한 사항들

1. 요약

4월 18일에 몇 가지 사항을 문의했는데, 답을 계속 못 받다가 27일에 언제 답변 받을 수 있냐고 물으니,


"질문 하신 내용 중 일부는 제가 현재 답변드리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내부적으로 결정이 나지 않은 부분들이 있어서요.

기능적인 부분은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는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을 보니 뭔가 많이 바쁜 모양이네요.

어떻게 보면 제대로 답변 받은 게 없는 거에 가깝다고 볼 수도 있고요...

그나마 대문이랑 그 외 문서들 편집 제한 거는 건 바로 해준 거 보면 아예 관심이 끊기진 않았나 봅니다.


그래도 일단은 문서 삭제랑 이동은 조금 급한 문제이긴 하니까 월요일수요일에 유저 관리자랑 관련해서 다시 문의할 생각입니다.


2. 사견

저번에 답변 받은 것도 그렇고 항목 하나하나 묻는 질의응답을 꺼려하는 거거나, 그냥 제가 문의를 너무 진지하게 보내서 그런가 싶네요.


그리고 혹시 저 외에도 루리웹측에 문의 보내시는 분들이 있으면 저처럼 게시판에 한번 써주셨으면 하네요. 그래야 중복된 문의를 안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밑에는 보냈던 문의 전문입니다. 어차피 답변 받은 게 없으니 읽어보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


3. 문의 전문

(1)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
2016년에 루리위키를 오픈했을 때는 CCL 표시가 있었는데, 현재는 없는 것인지 따로 표시가 안 되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언제 표시하실 예정인지, 아니면 다른 CCL 적용을 고려하는 중이라 늦어지는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2) 기본 글씨체(폰트)
기본 글씨체가 위키백과나 리브레 위키에 비해 조금 가독성이 나쁘고, 굵은 글씨 등을 사용할 때에 앞 뒤 문자가 따로 노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굵은 글씨 'P'와 'S'를 나란히 입력 시 지간이 다른 것에 비해 묘하게 넓어 보임.)
찾아보니까 다른 위키들은 헬베티카 계열 글씨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헬베티카 계열만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아질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3) 문서 제목의 첫 글자가 영문일 시 대문자 고정
현재 제목의 첫 글자가 영문 소문자면 대문자로 고정하게 됩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C%84%ED%82%A4%EB%B0%B1%EA%B3%BC:%EC%A0%9C%EB%AA%A9%EC%9D%98_%EA%B8%B0%EC%88%A0%EC%A0%81_%ED%95%9C%EA%B3%84
위키백과의 제목의 기술적 한계 문서의 맨밑 문단을 보시면 미디어위키는 바꾸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위키백과와 달리 루리위키는 따로 고려해야 할 문제점이 없어 바꾸는 것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의를 보낸 후에 다시 파악해보니 리브레 위키도 미디어위키도 대문자 고정을 바꾸지 않았던데, 위키백과의 서술과 조금 다른 것 같네요. 이거는 위키백과나 리브레위키처럼 '틀:대문자'를 만들어야 겠네요.)

(4) 문서, 파일 삭제
미디어 위키는 기본적으로 일반 이용자가 아닌 관리자 권한이 있는 사람만 문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위키백과나 리브레 위키는 이용자가 삭제할 문서에 삭제 요청이라는 틀을 달고 관리자가 그 삭제 요청 보고 삭제를 하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루리위키도 동일한 방식으로 할 것인지 궁금하여 문의합니다.

(5) 이미지 최대 픽셀 사이즈 제한
https://wiki.ruliweb.com/index.php?title=%ED%8C%8C%EC%9D%BC:%EC%95%84%EC%9D%B4%EB%8F%8C_%EB%A7%88%EC%8A%A4%ED%84%B0_%EC%8B%A0%EB%8D%B0%EB%A0%90%EB%9D%BC_%EA%B1%B8%EC%A6%88_U149_%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_%ED%82%A4_%EB%B9%84%EC%A3%BC%EC%96%BC_%EC%82%AD%EC%A0%9C.jpg
지난번에 위 이미지를 업로드했었는데,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12.5 MP 이상의 파일 용량'이라는 문구만 출력되고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일단 원본 파일을 눌렀을 때는 나오는 것으로 봐서 업로드는 된 것으로 보이는데, 픽셀이 너무 커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면 파일 제한 사항에 픽셀 사이즈에 대해서도 추가해서 오류를 방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6) 루리웹에서 루리위키로 바로가기
아직까지는 루리위키가 베타 버전인 것도 있어서, 루리웹에서 루리위키로 바로가기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브랜드 사이트'라는 것이 있던데, 추후에 이쪽을 통해서 바로가기를 추가할 예정인가요?

(7) 현재 대문이 편집 가능한데 오류인가요?
초기화 전에는 편집이 불가능했는데, 지금은 누구나 편집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편집 제한을 거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루리위키:개인정보처리방침, 루리위키:소개나 루리위키:면책 조항도 마찬가지입니다.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