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위키 | 구독자 8명 | 루리위키

일단은 아예 데이터 정리를 할 거라고 답변받았습니다.

오늘 오전 11시쯤에 문의해서 오후 5시반에 답변받았습니다.


1. 답변 내용 정리

일단은 데이터 정리를 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초기화도 생각해 봤지만, 일부 정상적인 데이터를 지운 것에 대해서 좋지 않게 생각할까봐 가급적이면 정리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위키 특성상 지워도 로그 같은 것이 남기에 관련된 내용 자체를 데이터베이스에서 직접 지우려고 한다고 합니다.


밑에는 제가 문의 보낸 것과 답변받은 것 전문으로 안 읽으셔도 됩니다. 그냥 위 정리글과 내용은 같습니다.

----------------------------------------------------------------

2.문의와 답변 전문

문의:

폐쇄 이전의 상태로 복구하여서, 삭제해야할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그냥 과감하게 루리위키를 초기화하거나, 아니면 관리 차원에서 직접 다 삭제하셔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한 2시간 넘게 걸려서, 시사/정치 관련 일반 문서나 혐오 표현이 남아 있는 일반 문서 등만 겨우 지웠고(일반 사용자는 삭제가 불가능해서 내용만 없앴습니다.), 일반 문서 외의 것(루리위키토론, 미디어위키토론 등)은 건들지도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지우기나 삭제는 사용자가 해야할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전체 문서 1640여개 중에서 실질적으로 기여가 의미 있는 문서는 많게 잡아도 50개가 안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위키를 계속 두는 것은 예전에 훼손당한 문서 로그를 남겨놓는 것 외에는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은 베타 버전인 상태이기에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저 50개의 문서만 따로 빼고 과감하게 초기화를 하거나, 삭제 봇 혹은 관리자가 직접 삭제하여 관리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버튜버 프로젝트나 루리웹 개선 작업 등에 비해 위키가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것은 이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리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셔야 사용자들도 안심하고 기여를 지속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루리웹입니다.

데이터 정리는 할 생각입니다.

리셋도 생각을 해봤습니다만,

일부 정상적인 데이터를 지운것에 대해서 좋지 않게 생각할까봐 가급적 정리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키 특성상 지워도 기록같은 것이 잔득 남는거 같아서,

일단 저희가 지울때에는 관련된 내용 자체를 디비에서 직접 지우려고 합니다.


------------------------------------------------------------

3. 사견

시기 등은 언급하지 않아서 한번 더 문의할까 했는데, 저번 문의에 대해 답변받았던 걸 생각하면 어차피 더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을 것 같아 그냥 포기했습니다.


근데 제가 알기로는 과거 루리위키에 있던 반달이 생각보다 깊숙히까지 되어서 정상적으로 보이는 문서라고 할지라도 로그가 수정 전쟁을 버려서 개판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문서들은 어찌 될지 모르겠네요.


그냥 복구 전에 좀 해주지 뭐가 급하다고 오픈했는지...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