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위키 | 구독자 8명 | 루리위키

분류를 만들고, 문서에 추가하는 법

1. 분류를 만드는 법

루리위키가 사용하는 미디어위키는 나무위키와 동일한 분류 사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원하는 분류 이름 앞에 '분류:'을 붙이고 생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루리웹'이라는 분류를 만들고 싶다면, '분류:루리웹'으로 문서 제목을 정하고 그냥 문서 저장을 누르면 '분류:루리웹'이라는 분류가 생성됩니다.



2. 문서에 분류를 추가하는 법

앞서 말한 것처럼 분류를 추가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문서의 하단이나 상단에 [[분류:OO]]식으로 대괄호를 이용하면 끝입니다.


예를 들어,

'루리웹'이라는 분류를 특정 문서에 추가하고 싶다면, [[분류:루리웹]]을 하단이나 상단에 쓰고 문서 저장을 누르면 문서 상하단에 '루리웹'이라는 분류를 볼 수 있습니다.



3. 틀을 이용한 분류 일괄 적용 사라진 기능


img/23/03/15/186e44aa652568601.png
'남궁루리' 문서, 문서 상하단의 분류를 볼 수 있다.


img/23/03/15/186e44c2f9f568601.png
'남궁루리' 문서의 편집창, 분류가 있는 것과 달리 [[분류:]] 같은 게 보이지 않는다.


가끔 특정 문서들을 보면 분명 분류가 달려 있음에도 편집창으로는 전혀 표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img/23/03/15/186e44da9b7568601.png
루리웹 버튜버의 틀, '남궁루리'와 동일한 분류를 가진다.


img/23/03/15/186e44f231d568601.png
루리웹 버튜버 틀의 편집창에서 아까의 분류를 볼 수 있다.


그 이유는 틀에 부여되어 있는 분류를, 그 틀을 사용한 문서에도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저런 식으로 동일한 분류를 부여받아야 하는 문서들이 속해 있는 틀을 사용할 경우에는 틀에 속하는 문서들마다 일일히 편집할 필요없이 그 틀에 분류만 추가하거나 수정하면 문서들에게 손쉽게 분류를 달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당연한 소리지만, 한 틀에 속한 문서 중에 다른 분류 속성은 일일히 그 문서마다 달으셔야 분류가 잘못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예) '남궁루리', '미루', '루니' - '루리웹', '버츄얼 유튜버'라는 같은 분류를 가지므로, 틀에 분류를 달기만 하면 됨.

    '남궁루리'와 '미루' - '2022년 데뷔'로 분류, '루니' - '2023년 데뷔'로 분류, 즉 앞의 둘과 다른 분류를 가지므로, 각 문서들의 상단 혹은 하단에 각 분류를 달아야 함.



4. 뻘소리

지금은 문서에 분류를 달고 저장을 누르면 문서 상단에는 'in:루리웹, 버츄얼 유튜버' 식으로, 문서 하단에는 박스 안에 '분류: 루리웹 | 버츄얼 유튜버'식으로 분류가 2개나 표시되고 있는데, 이게 그냥 미디어위키를 날 것으로 사용해서 이런 건지, 아니면 둘 중 하나만 사용하려다가 만 건지를 모르겠네요. 크게 거슬리는 건 아니니까 천천히 고치겠죠...


그리고 틀을 이용한 분류의 일괄 적용도 다른 미디어위키에서는 못 보던 기능 같은데, 이것도 버그인지 아니면 의도한 건지를 모르겠네요.

혹시 다른 위키에서 미디어위키를 자주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동일한 기능이 있는지 알려주세요.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