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리아보드게임즈입니다.
<맹세: 제국과 추방자의 연대기(이하 맹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연재 형식으로 다이브다이스에 게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게임의 목표 및 각 세력들의 승리 조건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 본 글에 있는 용어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본 소개 글은 규칙서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
<맹세>의 목표는 물론,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입니다. 다만, <맹세>에는 순위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승자는 플레이어 가운데 오직 1명입니다.
<맹세>에는 재상, 추방자, 시민이라는 총 세 가지 세력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각 세력에 따라 승리 조건이 달라집니다. 또한, 게임 중 추방자가 시민이 될 수도 있고 시민이 추방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게임 중간에 승리 조건이 변화하게 됩니다.
1. 재상과 시민의 승리 조건
게임의 준비 과정에서 네 가지 목표 참조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목표 참조 타일에는 이번 게임의 승리 조건이 적혀 있습니다.
- 재상은 ‘맹세 수호자’의 승리 조건을 충족하면 승리합니다.
- 시민은 1) 재상이 '맹세 수호자'의 승리 조건을 충족한 상태에서 2) 자신이 ‘재상의 후계자’의 승리 조건을 충족하면 승리합니다.
이러한 승리 조건은 목표 참조 타일에 적혀 있으며, 이전 게임의 승자가 이 목표 참조 타일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물론 임의로 설정해도 됩니다)
1-1) 백성들의 맹세 수호자 – ‘백성들의 호의’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1-2) 재상의 후계자 – ‘가장 어두운 비밀’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2-1) 헌신의 맹세 수호자 – ‘가장 어두운 비밀’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2-2) 재상의 후계자 – ‘위대한 홀’ 유물을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3-1) 패권의 맹세 수호자 – 가장 많은 장소를 지배한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3-2) 재상의 후계자 – 다른 플레이어보다 더 많은 유물과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4-1) 보호의 맹세 수호자 – 가장 많은 유물과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4-2) 재상의 후계자 – ‘백성들의 호의’ 배너를 가진 채로 게임이 끝나야 합니다.
* 재상과 시민은 같은 세력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재상이 승리하려면 시민의 승리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야 하고, 반대로 시민은 재상의 승리 조건이 충족된 상태에서 자신의 승리 조건이 충족되어야 승리합니다.
** 이런 이유로 재상은 자신의 승리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자신이 가진 유물을 주면서 추방자에게 시민권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상이 시민을 추방자로 바꿀 수도 있으며, 반대로 시민 자신이 추방자로 바꾸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세력을 바꿀 때에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2. 추방자의 승리 조건
추방자는 이와 달리 두 가지 방식으로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추방자가 찬탈자가 되어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한 '맹세 수호자' 승리 조건을 추방자가 먼저 달성한다면, '맹세 수호자' 타이틀을 재상으로부터 가져오게 되고, 이 상태에서 기상 단계를 한 번 거치면 '찬탈자' 타이틀로 변경됩니다. 이 상태에서 기상 단계를 한 번 더 거치면 '찬탈자'가 되어 게임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추방자가 '예언자'가 되어 게임에서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게임 중에서 얻는 예언 카드를 통해 예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언 카드는 세계 덱(게임에서 사용되는 주요 카드 더미)에서 있는 다섯 장의 카드로, 그 중 네 장에는 추방자들의 승리 조건이 적혀있습니다(또한, 이 네 장의 카드는 추방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언 카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복의 예언 – 덱에서 최소 3장의 예언 카드가 뽑힌 상태에서, 가장 많은 장소를 지배한 채로 자신의 기상 단계를 가지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안식의 예언 – 덱에서 최소 3장의 예언 카드가 뽑힌 상태에서, ‘가장 많은 유물과 배너를 가진 채로 자신의 기상 단계를 가지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믿음의 예언 – 덱에서 최소 3장의 예언 카드가 뽑힌 상태에서, ‘가장 어두운 비밀’ 배너를 가진 채로 자신의 기상 단계를 가지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반란의 예언 – 덱에서 최소 3장의 예언 카드가 뽑힌 상태에서, ‘백성들의 호의’ 배너를 가진 채로 자신의 기상 단계를 가지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음모 – 음모 카드는 예언 카드와 뒷면이 동일하지만, 승리 조건이 적혀 있지 안습니다. 추방자가 아닌 예언자나 시민 세력도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를 사용하면 다른 플레이어(자신의 게임 말과 같은 장소에 있는)가 가진 유물이나 배너 1개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예언 카드를 공개한 상태에서 자신의 차례 시작 때 그 카드의 승리 조건을 달성했다면, 추방자는 예언자가 되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이와 같이 <맹세>에는 다양한 방식의 승리 조건으로 인해 더욱 더 전략성이 극대화됩니다. 예를 들어, 추방자로써, 현재 있는 예언 카드의 승리 조건을 충족시킬 수 없다면 아예 버리고 새로운 예언 카드로 새롭게 전략을 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재상은 자신의 힘을 강화하기 위해 시민권을 제안할 수도 있고, 이와 동시에 시민의 승리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견제를 해야 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민은 재상의 승리 조건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면서도 자신의 승리 조건을 달성해야 합니다. 이런 승리 조건들로 인해 협력과 동맹, 음모와 배신의 이야기가 게임 속에서 펼쳐지게 됩니다.
다음 연재 글에서는 게임의 방식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다음 연재 글도 많은 기대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