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thsworn: Into the Deepwood 게임 리뷰
이 캠페인 보스 배틀러에서 미지의 세계로의 여행을 떠나보세요
영어: 퍼블리셔 Shadowborne Games는 2022년에 데뷔 히트작 Oathsworn: Into the Deepwood 로 등장했습니다 . Oathsworn 의 엄청난 규모는 적어도 처음으로 퍼블리셔를 시작한 사람이자 처음으로 수석 디자이너를 맡은 Jamie Jolly가 만든 것으로는 인상적입니다. 직원은 보드 게임과 시나리오 업계의 베테랑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크기와 범위가 모두 Behemoth인 이 게임은 고품질 미니어처, 지형, 심지어 제거 가능한 푸시핏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 미니어처에 물리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다양한 무기의 '무기고'까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영웅이 한 번에 두 개의 검을 휘두르게 하시겠습니까? 현재 팔을 꺼내고 지난 세션에서 구입한 새로운 칼날로 교체하기만 하면 됩니다. 무기고 시스템과 실물보다 큰 지형은 완전히 불필요하지만 재미있는 방식으로 경험을 더해줍니다. 게임 전체에서 "그럴 필요가 없었다"는 감정을 보게 될 것입니다.
숲속으로
Oathsworn 은 효과적으로 탐험과 전투라는 두 단계로 요약되는 대규모 캠페인 게임입니다. 주어진 '챕터'에서 공식은 동일합니다. 플레이어는 내러티브 중심의 탐험으로 시작하여, 결국 시나리오 보스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해서 선택을 합니다. 탐험 단계에서 내리는 선택은 전투에 영향을 미쳐 초기 부스트를 제공하거나 잠재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일 수 있습니다. 각 챕터의 보스는 독특하며, 선택 사항인 몬스터 미니어처가 있는지 아니면 기본 게임이 있는지에 따라 봉인된 봉투나 미스터리 상자의 수수께끼에 싸여 있습니다. 상자에 표시된 시작 적과 실제로 첫 번째 시나리오 튜토리얼 미션의 일부인 것 외에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게임의 주된 초점이 전투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전투와 보스의 독특한 품질을 감안하면 내러티브를 기대하게 되어 놀랐습니다. Game of Thrones 출신 James Cosmo의 환상적인 음성 연기와 선택을 기억하는 시스템이 특징인 동반 앱이 있지만, 디지털을 싫어하는 게이머도 절망해서는 안 됩니다. 게임 플레이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더 잘 작동합니다. Cosmo의 깊고 쉰 목소리에서 제공하는 엄숙함은 게임의 분위기와 일치합니다. 저는 보통 스토리북을 읽을 때는 속독하는 편이지만, 전문가의 내레이션을 마치 대화형 오디오북처럼 즐기며 휴식을 취했습니다. 엄청난 스포일러를 위해 스토리라인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지만, 잘 발달된 전설이 있는 독특한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한 매혹적인 이야기라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에게는 영웅이 필요해요
당신은 Oathsworn이라는 전사 집단으로 플레이하는데, 그들은 그들의 타이틀에 걸맞게 왕과 국가에 모든 지각된 위협으로부터 땅을 지키겠다고 맹세했습니다. 파티는 지역 마을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파견됩니다. 지금은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줄거리에는 제가 스포일러를 거부하는 많은 반전과 전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흥미를 유지했다는 것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각 탐색 단계에는 자체 시간 추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의 행동은 시계에서 시간을 빼내어 때로는 스토리와 직접 관련이 있거나 일회성 측면 조우일 수 있는 이벤트를 트리거합니다.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주어진 상황에서 내릴 결정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며, 추가 전투 토큰을 제공하거나(나중에 자세히 설명) 임박한 보스 전투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니 라운드 전투를 트리거하는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서 동반 앱이 빛을 발하며, 트리거될 수 있는 정확한 구절을 읽기 위해 거대한 스토리북을 탐색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타임 트랙은 스토리보다 더 중요합니다. 액션을 덜 하면 종종 추가 전투 보상을 얻을 수 있지만, 스토리와 파티 선택에 따른 잠재적 혜택을 희생해야 합니다. 너무 오래 걸리면 파티가 적의 매복 공격보다 한 걸음 뒤처져 전투에 돌입할 수도 있습니다. 예상하셨겠지만, 적들이 당신을 낚아채서 무기를 꺼내기도 전에 추가 전투 라운드를 치르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로얄 럼블
게임의 두 번째이자 가장 긴 단계는 전투입니다. Oathsworn은 상당히 복잡한 고유한 전투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적과 지형은 별도의 육각형 격자 전투 보드에 배치되며, 각각 시나리오 조우 책에 그려진 특정 위치에 배치됩니다. 캐릭터가 시작할 수 있는 특정 지점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보드 가장자리에 있는 공간 그룹입니다. 양면 보드는 모든 조우에 사용되지만, 물리적 레이아웃과 필요한 지형은 전반적으로 변경됩니다.
적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6면 주사위로 표현되는 다면적인 체력 풀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신체 부위를 나타냅니다. 머리, 꼬리, 좌우측 등에 대한 별도의 주사위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에서 중요합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위치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적이 꼬리 공격으로 공격하면 뒤에 있는 사람만 공격합니다. 또한 이전 턴에서 이미 그 꼬리를 잘랐다면 꼬리에 대한 특정 공격은 약해집니다. 적 AI는 세 개의 별도 단계로 나뉜 카드 한 벌에 의해 구동됩니다. 우리에 갇힌 동물처럼 상대방의 체력을 줄이면 더 강하게 반격합니다. 특정 주사위 값을 0으로 낮춰서 위치 중 하나를 제거할 때마다("파괴"라고 함) 현재 공격 카드가 즉시 해결되고 다른 카드가 뽑힙니다. 위치를 파괴한 후 시나리오별 적 조우 카드는 다음 공격 단계로 전환할 시기를 알려줍니다. 적의 행동은 일반적으로 단계가 진행될수록 더 복잡해지지만, 파괴하는 위치가 많을수록 제거된 위치가 많아지기 때문에 공격력이 약해질 확률이 커집니다.
플레이어는 비대칭 전투 덱의 카드를 통해 영웅을 조종하고, 카드 비용에 따라 액션 포인트를 소진합니다. 공식적인 턴 구조는 없습니다. 영웅은 원하는 만큼의 액션을 원하는 순서대로 수행합니다. 액션은 황금 보석으로 표현되는 Animus라고 하는 개별적으로 사용 가능한 에너지 양에 의해 제한됩니다. Animus는 이동이나 카드에서 액션을 플레이하는 데 모두 사용됩니다. 사용 가능한 Animus의 양은 플레이어 통계에 따라 다릅니다. 플레이어가 Animus를 모두 소진하거나 공동 패스를 선택하면 적이 활성화됩니다. 플레이어 수에 관계없이 항상 4명의 영웅이 플레이합니다. 다행히도 Oathsworn은 각 영웅을 '동료'로 플레이할 수 있으므로 여러 캐릭터를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체 덱에서 선택하고 흥미로운 전투 흐름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신 지정된 액션이 있는 단일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흐름에 따라 가세요
전투 흐름에 대해 말하자면, 카드의 핵심으로 들어가 봅시다. 카드를 플레이하기 위해 나열된 애니머스 비용 외에도, 카드에는 0-3의 설정된 전투 번호가 지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숫자가 높을수록 카드가 더 강력합니다. 카드는 해당 값에 따라 플레이어 보드의 특정 쪽에 플레이됩니다. 트위스트는 더 높은 번호의 카드를 다시 얻는 유일한 방법은 지정된 자리에 일치하는 번호의 카드를 플레이하여 해당 자리에 있는 기존 카드를 회전 아래로 밀어내는 것입니다. 0 공간에 있는 카드만 다음 라운드 시작 시에 다시 손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항상 최상의 공격을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독특한 전투 흐름 시스템 외에도 Oathsworn은 전투 해결에 흥미로운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흰색에서 시작하여 노란색, 빨간색, 검은색으로 진행되는 오름차순 강도의 4가지 다른 색상 주사위가 있습니다. 랭크가 높을수록 주사위의 숫자가 커집니다.
플레이어가 장착한 방어구와 무기는 정해진 양과 색상의 주사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한 흰색 주사위를 원하는 만큼 추가할 수 있지만, 색상에 관계없이 두 개 이상의 빈 주사위를 굴릴 때마다 전체 공격이 빗나가고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단서가 있습니다. 주사위를 더 많이 굴릴수록 피해가 더 커지지만 빗나갈 가능성도 높아지지만, 얼마나 굴릴지 선택하는 것은 즐거운 행운을 노리는 추가 기능입니다. 또한 모든 주사위에는 "치명타" 공격을 나타내는 면이 있습니다. 치명타를 얻으면 추가 주사위를 굴려 현재 적중률에 해당 값을 더할 수 있습니다. 치명타에 빗나간 것은 2회 빗나감 제한에 포함되지 않으며, 두 배, 심지어 세 배의 치명타를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폭발하는 주사위"로 알려진 메커니즘은 굴린 모든 주사위가 큰 타격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주사위를 싫어하거나 무작위성을 줄이고 전략을 더 원한다면, 전투는 일치하는 값을 가진 비슷하게 계층화된 카드 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와 마찬가지로, 공격에 추가할 흰색 카드의 수를 뒤집기 전에 결정할 수 있습니다. 주사위와 달리, 카드 덱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마지막 리셔플 이후로 무엇을 가지고 있고 아직 보지 못했는지 알 수 있어 플레이어에게 추가적인 전략 수준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 몇 장의 빈 카드를 뽑았다면 흰색 크리티컬 카드가 나머지 덱 어딘가에 숨겨져 있을 수 있으며, 큰 타격을 주기 위해 몇 장의 추가 흰색 카드를 뽑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심하세요. 두 장의 빈 카드는 놓칩니다 규칙은 카드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적들도 각자의 색깔이 있는 덱과 주사위 세트를 가지고 있지만, 다행히도 그들은 보통 크리티컬 히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웅이나 적에게 카드나 주사위를 사용하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달려 있습니다. 규칙은 적어도 적의 공격에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게임에서 얼마나 무작위성을 원하는지에 따라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는 계속된다
Oathsworn은 꽤 간단한 방식으로 피해를 처리합니다. 총 타격 횟수를 총 방어력으로 나눈 값을 반올림하여 피해량을 계산합니다. 적의 방어력은 조우 카드에 나와 있고, 영웅의 방어력은 기본 스탯과 장착된 방어구에서 제공하는 보너스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시점에서 앞서 언급한 전투 토큰에 대해 이야기할 가치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탐색 단계에서 내러티브 선택을 통해 얻습니다. 토큰에는 다섯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사용 시 고유한 이점이 있습니다.
+2 Animus: 사용 가능한 풀에 두 개의 Animus 보석을 추가하여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시 그리기/재굴리기: 사용한 토큰당 한 장의 카드나 주사위를 다시 그리거나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배틀플로우: 마치 같은 레벨의 카드를 낸 것처럼 하나의 배틀플로우 장소에 있는 모든 카드를 한 단계 아래로 밀어낼 수 있습니다.
방어력: 적의 공격 1회에 대한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강화된 x3: 이것은 가장 흥미롭고 종종 가장 유용한 토큰입니다. 강화된 x3 토큰은 주사위를 세 번 업그레이드하여 색상을 더 강력한 주사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는 원하는 대로 조합할 수 있습니다. 흰색 주사위 세 개를 가져와 모두 노란색 주사위로 올릴 수 있습니다. 또는 주사위 하나에 세 배로 내리고, 아마도 빈약한 흰색 주사위 하나를 가져와 강력한 검은색 주사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시야, 이동 제한, AI 타겟팅 등을 포함하여 제가 설명하지 않을 전투 규칙이 훨씬 더 많습니다. 처음에는 꽤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몇 턴 후에는 익숙해지기 시작하고 이 규모의 게임에 비해 훨씬 간소화됩니다. ( Gloomhaven 을 보고 있습니다 )
마지막 생각
Oathsworn: Into the Deepwood 는 규모와 범위 면에서 꽤 거대한 게임입니다. 저는 영웅 덱, 개별 캐릭터 비대칭, 전투 후 보상 및 업그레이드, 일반 및 고유 아이템 및 장비 카드의 표면도 긁어보지 못했습니다. Oathsworn 의 세계 는 단일 리뷰에 담기에는 너무 큽니다. "겨우" 약 20개의 챕터가 있지만, 각 챕터가 모험과 전투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은 캠페인을 완료할 시간이 충분하다면 캠페인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장점:
스토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쓰여졌고, 동반 앱에서 전문적으로 설명되었으며, 전반적으로 많은 반전과 전환이 있습니다. 각 장이 궁극적으로 특정 보스로 이어지지만, 탐색 단계에서 내린 선택은 중요하다고 느껴집니다. 당신의 결정은 중요합니다. 특히 그 순간에는 항상 올바른 선택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는 올바른 선택이 있는지조차 명확하지 않습니다. 복잡한 주제와 도덕적으로 모호한 상황에서 어려운 결정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종종 과거의 선택에 의문을 품고 무엇이었을지 궁금해하게 됩니다.
전투는 흥미롭고 도전적입니다. 위치와 주사위 대 카드 요소가 전반적인 전략과 턴 간 전술에 또 다른 수준을 더합니다. 각 캐릭터는 독특하게 느껴집니다. 새로운 무기와 방어구를 업그레이드하고 장착하면 강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작 가치는 특히 데뷔한 퍼블리셔에게는 엄청납니다. 전문적으로 조각된 미니나 음성 연기가 있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동반 앱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하지 않다는 점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를 통합하지 않기로 선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단점:
가장 낮은 난이도 등급에서도 Oathsworn은 여전히 꽤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 영웅의 체력은 매우 제한적이며 나쁜 카드 뽑기나 주사위 굴림으로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피해 계산 지표는 간단하지만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예상치 못한 치명타를 엄청나게 연쇄적으로 날릴 수 있지만 적의 방어력이 특히 높으면 피해가 단 한 번만 입힙니다. 그렇게 훌륭해 보이는 턴에서 그렇게 적은 피해를 입히는 것은 종종 낙담하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전투 흐름 시스템을 정말 좋아했지만 전투는 보람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종종 전투 중간에 싸움을 아예 건너뛰고 흥미로운 스토리로 돌아가고 싶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athsworn: Into the Deepwood 는 여전히 놀라운 경험이며,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에 깊이를 제공합니다. 세계관 구축이 환상적이고, 각 챕터 보스가 독특하게 느껴지며, 캠페인 전반부를 플레이하는 동안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간소화된 동반자 옵션 덕분에 모든 플레이어 수에 적합합니다. 저는 처음에는 한 명의 캐릭터와 세 명의 동반자로 솔로로 플레이했지만, 결국 정신적으로 너무 많은 부담 없이 두 명의 캐릭터로 전환했습니다. 보스 전투와 매력적인 내러티브가 가득한 캠페인 게임을 좋아한다면, 상당히 비싼 게임에 돈을 쓸 의향이 있다면, 당연히 포함된 금액을 생각하면 당연한 일입니다. 전투는 궁극적으로 제 마음에 들지 않았고, 아마도 최고 점수를 받지 못했을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Meeple Mountain의 거주하는 "에픽" 게이머로부터 강력히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