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슬 콤보 리뷰
저는 Grégory Grard와 Mathieu Roussel이 만들고 Pandasaurus Games에서 출판한 2~5인용 테이블 구축 게임인 Castle Combo를 온라인 보드 게임 플랫폼인 Board Game Arena 에서 처음 접했습니다 . 제가 이 게임을 본 건 처음은 아니었지만, Essen에서 물리적으로 출시되기 전에 미리 볼 수 있다는 소식을 들어본 적이 없는 게임을 선택한 건 처음이었습니다.
저는 그것을 시도하기로 결정했고, 운 좋게도, 규칙을 모르더라도 어떤 BGA 게임이든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까다롭지 않은 친구들 그룹이있어서, 그들은 빨리 그것을 배우고 합류할 것입니다. 변덕스럽게 시작한 것이 올해 제가 가장 좋아하는 가벼운 필러 2인용 게임이 되었습니다.
게임 플레이 개요:
Castle Combo의 게임 플레이는 매우 간단합니다. 본질적으로, 당신은 궁극적으로 3×3 카드 표에 추가할 각 턴의 카드를 얻습니다. 다음은 턴에서 취하는 행동입니다.
- 키 사용(선택 사항)
- 카드를 구매/청구하여 테이블에 추가하세요
- 카드의 즉시 능력을 적용합니다
- 메신저 폰을 이동하고(표시된 경우) 두 위치 모두의 디스플레이를 채웁니다.
잠깐 #1로 돌아가겠습니다. 플레이어 턴의 주요 액션은 왼쪽 상단 모서리에 나열된 가격으로 카드를 구매하여 즉시(자원 획득)와 엔드게임(포인트) 모두 카드의 이점을 얻거나, 지불하지 않고 카드를 뒤집어 여전히 테이블에서 공간을 사용하지만 대신 동전 6개와 열쇠 2개만 얻는 것입니다.
카드는 성과 마을의 두 가지 다른 덱 유형으로 나뉩니다. 각 덱은 여섯 가지 다른 방패로 표현되는 카드 파벌의 다른 분포를 가지고 있으며, 각 카드 덱은 항상 선택할 수 있는 세 장의 앞면이 보이는 카드를 보여줍니다. 플레이어는 메신저가 있는 경우에만 주어진 행에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플레이어는 키를 사용하여 두 가지 액션 중 하나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메신저가 있는 행을 새 카드 3장으로 새로 고치거나 메신저를 다른 행으로 이동합니다. 이는 한 번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 후 플레이어는 카드를 선택해야 하며, 즉 각 플레이어는 타블로를 완료하기 전에 9턴을 갖게 됩니다.
카드는 다양한 방식으로 점수를 매기는데, 어떤 카드는 테이블로의 한 행이나 열 또는 전체 테이블로의 특정 방패 표현에 대해 점수를 줍니다. 다른 카드는 게임이 끝날 때 카드에 저장되는 동전이나 카드에 표현된 다른 특성에 대해 점수를 매깁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9번 턴을 마치면 각 카드에 대해 점수를 매기고, 남은 키 하나당 1점을 매기고, 가장 많은 점수를 낸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 경험:
와, 이 게임을 이렇게 좋아하게 될 줄은 몰랐어요. 저는 Castle Combo를 지금까지 30번 이상 플레이했는데, 대부분은 BGA에서, 대부분은 2인용 게임으로 했습니다. 3인용 게임으로 3번, 4인용 게임으로 4번, 5인용 게임으로 한 번 했습니다(5인용 게임은 지금까지 가장 플레이어 수가 적다는 걸 알기에 충분했습니다). 3인용과 4인용 게임으로 게임을 즐겼지만, 플레이어를 추가할 때마다 즐거움이 줄어듭니다. 여기서는 이것이 2인용 게임이라고 주장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2인용 게임으로서는 경이로운데, 번개처럼 빠른 설정을 포함하여 플레이하는 데 20분이 걸린다는 사실에 힘입은 것입니다. 저는 3인용 게임으로 직접 플레이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할 것입니다. 비동기적으로 온라인에서 플레이할 때보다 상대방의 움직임을 더 명확하게 관찰할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게임이 2인 플레이라면 5성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플레이어가 한 명 추가될 때마다 별 1개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이 게임이 2명에서 빛나고(3명에서도 여전히 견고하게 느껴지게 함) 실제로 빛을 발할 수 있게 해주는 몰래몰래 깊이를 주는 것은 플레이어에게 약간의 주의와 방어적 태도를 요구한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어떤 카드를 가져가는지 보고 싶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성공적인 테이블로는 서로의 포인트 값을 향상시키는 동기식 카드에 의존하기 때문입니다. 승리하려면 단순히 테이블로에 가장 적합한 카드를 고르는 데 집중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 게임이 아닙니다. 또한 상대방이 포인트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카드를 거부해야 합니다. 이것이 4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플레이하는 캐슬 콤보 게임이 힘이 없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명 이상의 다른 플레이어가 차례를 마친 후 어떤 옵션이 있는지 기다려 보는 고독한 게임이 됩니다. 휴식 시간 동안 두뇌를 끕니다. 이 게임은 한두 명의 다른 플레이어의 술책에 교묘하게 반응하거나 포인트를 차단하는 섬세한 발레일 때 빛을 발합니다.
게임을 여러 번 플레이하면서, 저는 어떤 사람들은 부정적으로 볼 수 있는 게임의 몇 가지 측면을 발견했지만, 저는 그것들을 단순히 익숙해짐으로써 얻은 지식으로 봅니다. 몇몇 카드는 상당히 강력하지만 진공 상태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게임이 끝날 때 남은 동전에 대해 점수를 주는 동전 지갑 카드는 특히 한 플레이어가 많은 동전을 집어서 채우고, 누군가가 은행가 카드를 얻어 동전의 가치를 높이는 경우 독특하게 강력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드는 게임 중반에 동전 지갑 카드를 채우는데, 이는 동전 지갑 전략을 실행하는 데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일부 카드는 향후 카드 구매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는데, 이는 게임에서 매우 유용하며, 플레이어가 획득한 모든 "할인" 카드에 대해 4포인트를 제공하는 연금술사와 짝을 이루면 많은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 경험상, 저렴한 Village 카드는 일반적으로 더 비싼 Castle 카드보다 평균적으로 더 강력한 것으로 보이지만, 후자의 많은 카드는 더 많은 포인트를 약속합니다. 플레이어가 알고 있다면 초보자보다 뚜렷한 이점을 제공하는 이와 같은 카드가 여러 장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모든 카드 기반 게임의 영역에 속하므로 결국 저는 이것을 게임에 더 많은 깊이를 제공하는 요소로 봅니다.
캐리커처 아트는 제 게임 그룹에서 엇갈린 평가를 받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싫어합니다. 저는 긍정적인 쪽에 더 기울어집니다.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Sardi's와 Medieval Times의 혼합처럼 느껴지며, 이는 게임에 가벼움과 간결함에 어울리는 경박함을 줍니다. 전반적인 제작 품질은 견고하며, 두꺼운 골판지 키와 동전, 두꺼운 나무 메신저 토큰이 있습니다. 제가 불평하는 점 하나는 종이 카드입니다. 꽤 두꺼운 카드스톡이지만, 판다사우루스가 한 걸음 더 나아가 리넨 마감을 하여 보호했으면 합니다. 저는 카드 슬리브를 사용하지 않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카드 슬리브를 사용하면 상자를 닫기에 스택이 너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제조 비용이 들지만, 주로 카드 한 벌인 게임의 퍼블리셔가 해주기를 바라는 부분입니다.
마지막 생각:
Castle Combo가 올해 제 상위 3개 게임에 들지 않는다면 정말 충격적일 겁니다 . 이 게임을 그 성층권에서 끌어올리려면 정말 특별한 것이 필요할 겁니다. 플레이 속도, 규칙 세트의 가벼움, 아트워크의 접근성, 그리고 특히 플레이어 수가 적을 때 기만적으로 보상하는 깊이가 이 게임을 큰 승자로 만듭니다.
최종 점수: 4.5점 – 20분 만에 플레이되고 2분에서는 완벽에 가까워지고, 3분에서는 매우 훌륭하지만 4분과 5분에서는 절벽에서 떨어지는 즐거운 타블로 빌더.
히트:
• 완벽한 2인용 게임
• 빠른 스텝, 교육 및 플레이
• 즐거운 아트워크
단점:
• 4인 및 5인용 게임으로는 보통에서 나쁨
• 카드 스톡이 더 좋았으면 좋았을 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