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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 더 씽 THE THING 보드게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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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보드 게임 라이센스가 부여된 IP 보드 게임 SF 보드 게임

The Thing 게임 리뷰

긴장되지만 고르지 못한 적응

2024년 6월 18일
10분 읽기

The Thing은 모든 사람을 참여시킬 수는 없더라도 흥미진진한 사회적 추리 게임을 만들 수 있는 라이센스에 충실합니다.

공개: Meeple Mountain은 정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대가로 이 제품의 무료 사본을 받았습니다. 이 리뷰는 보증하려는 의도가 없습니다.

보드 게임 디자인과 지적 재산 사이의 연관성은 피상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게임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 방식은 다양한 테마를 수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보드 게임 시스템을 만든 다음 해당 IP의 본질을 포착하는 환상을 제공하는 규칙을 점진적으로 도입하는 것입니다. IP가 중요한 게임을 접하는 것은 드문 일이며, 게임 디자이너는 규칙이 프랜차이즈에 효과적으로 적용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The Thing Boardgame은 이러한 상황의 반대편에 있습니다. 이 게임은 잘 설계된 협동 게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수많은 시스템을 제공하면서도 모든 규칙이 맥락에 맞게 이해되는 몇 안 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내 칭찬과 걱정에 대해 지껄이기 전에 먼저 게임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The Thing Boardgame은 John Carpenter의 1982년 동명 영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호러 SF 왕좌에 자랑스럽게 앉아 있는 이 영화는 바이러스처럼 퍼질 수 있는 형태를 바꾸는 외계 생명체에 관한 이야기로, 남극의 한 연구 기지에서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 중 한 명이 감염된 외계인 플레이어로 시작합니다.

자, 이것이 사회적 추론 게임처럼 들린다면, 당신은 3분의 1이 맞습니다. 사회적 추론 게임은 카드와 같은 제한된 구성 요소로 인해 종종 "단순"으로 분류됩니다. 여기는 아닙니다. 이 게임에는 일꾼 배치, 인력 관리, 자원 관리, 협력 등 다양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재미있었다면 늑대인간 보다는 Dead of Winter 에 더 가깝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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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극 얼음 아래

이 때문에 리뷰에서 기대하는 것만큼 규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일반적인 인상에 가깝습니다. 고통을 예상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라운드를 시작하기 위해 날씨 주사위를 굴리면 이 약간의 고통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악한 주사위의 결과는 보일러실과 발전기 모두에 얼마나 많은 연료를 소비해야 하는지 알려줄 것입니다. 결국 당신은 남극 기지에 있기 때문에 불을 켜고 장소를 따뜻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그 연료는 유한하여 이미 당신과 테이블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시간은 당신 편이 아니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발전기실과 보일러실을 제대로 유지관리하지 않으면 상황은 더욱 위태로워집니다. 발전기의 연료가 부족하고 최대 피해를 입게 되면 어둠 속에서 비효율적이고 거의 무작위로 작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일러실에 장애가 발생하면 감염되지 않은 플레이어들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보일러실이 영구적으로 파괴될 뿐만 아니라 카운트다운 타이머가 시작되고 모든 사람이 얼어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 타이머의 지속 시간은 날씨 주사위의 굴림에 따라 결정됩니다. 타이머를 재설정하려면 기지에 있는 방을 화염 무기로 영구적으로 불태워야 합니다.

분명히,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나도록 놔둘 수 없습니다. 날씨 주사위를 굴리고 필요한 연료가 고갈된 후, 플레이어는 작업하고 싶은 방에 자신을 할당하고 해당 라운드의 현재 리더에게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액션 카드를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액션 카드가 덱에 섞여 있다는 것입니다. 즉, 플레이어가 제출한 카드가 그들이 사용할 카드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결정은 전적으로 리더의 재량에 달려 있습니다.

지옥에서 나가세요! 저건 개가 아니야!

리더의 차례가 되기 전에 같은 방에 여러 플레이어가 참여하는 조우에는 전염 확인이 필요합니다. 두 개의 전염 토큰은 다른 플레이어가 무작위로 뽑을 수 있도록 배치됩니다. 활성 플레이어가 감염되지 않은 경우 두 토큰 모두 인간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플레이어가 감염된 경우 두 토큰 중 하나를 포함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즉, 감염된 플레이어가 감염을 확산시키려고 해도 실패할 확률이 50%라는 뜻입니다.

만남이 해결되면 리더는 덱을 섞고 맨 위 카드를 공개합니다. 이 카드는 플레이어 중 한 명에게 할당되어야 하며, 선택된 플레이어는 해당 턴 동안 탈진하게 됩니다. 카드에는 수리, 사용, 파괴 등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수리 카드를 사용하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플레이어가 할당된 방에서 피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 카드를 사용하면 플레이어가 방의 특정 능력이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사보타주 카드는 할당된 방을 수리하거나 사용하는 대신 해당 방에 피해를 입힙니다.

리더는 첫 번째 카드 이후 언제든지 중단할 수 있으며, 이후 플레이어는 Rec 룸으로 이동하여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이 누구인지 논의하는 다음 단계로 이어집니다. 연구실에서 혈액주머니를 사용하거나, 구리선이 달린 화염방사기를 사용하는 경우, 테스트를 통해 플레이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론과 테스트가 끝나면 새로운 라운드가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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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출 계획에 연료를 공급하다

최종 게임의 경우 기지에 헬리콥터와 "Snow Cat" 차량이 있으며, 탈출에 사용하기 전에 연료를 공급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차량의 열쇠는 창고에서 찾아야 합니다. 세 번째 옵션으로는 무전기실을 수리하고 이를 활용해 SOS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어떤 탈출 옵션을 선택했는지에 관계없이 플레이어가 차량에 탑승할 사람과 남겨 두어야 할 사람을 결정하는 투표 절차가 시작됩니다. 외계인 플레이어는 기지에 최소한 한 명의 인간을 남기거나 스스로 탈출 차량에 자리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대로, 인간 플레이어는 외계인 플레이어가 헬리콥터에 탑승하지 않고 기지에 인간 플레이어를 남겨 두지 않기를 원합니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각 방에는 플레이어가 가방에서 실행 가능한 혈액 가방을 검색하거나 창고에서 장비 카드를 뽑아야 하는 연구실과 같은 고유한 기능이 있습니다. 개들은 무작위로 기지를 돌아다니며, 개와 단둘이 있을 경우 감염될 확률은 20%입니다. 무기 카드는 외계인을 공격하거나, 지역을 불태우거나, 전염 검사를 방지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계인 플레이어가 공개되면 공격할 방을 프로그래밍하여 손상을 입히거나 접근을 차단하거나 개와 다른 플레이어를 동화시킵니다. 본질적으로 추적해야 할 복잡한 메커니즘과 레이어가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추론 게임은 종종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단순하게 옷을 입기 때문에 이러한 복잡함도 환영합니다. The Thing은 몰입도 높은 경험을 창출하고 원본 영화의 에너지를 포착하기 위해 서비스에서 파악하기가 조금 더 어려워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러한 목표를 갖는다는 것은 규칙서가 이러한 복잡한 사항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고통스러운 읽기

불행히도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이 게임을 캐주얼 플레이용으로 추천할 수 없다고까지 말하고 싶습니다. 주된 이유는 규칙서의 이상한 점 때문입니다. 규칙을 이해하려면 일관되지 않은 정보를 파헤쳐내기 위해 단순한 삽이 아닌 굴착기가 필요합니다. 맞춤형 플레이어 보조 장치를 만드는 사람들도 자신의 해석이 올바른지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한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규칙서는 회의론과 열정 사이의 간격을 메워야 하지만, 이 경우 그 다리는 임신한 향유고래가 짓누르는 줄타기와 비슷하여 여행을 지나치게 어렵게 만듭니다.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만큼 이 게임을 비판하는 것은 당혹스럽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Kickstarter에서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인쇄 과정을 거쳤으며, 엄격한 플레이 테스트를 거쳤고, 매력적인 시각적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아티스트에게 비용을 지불했습니다. 이러한 모든 단계와 리소스가 게임 개발에 전념하고 있는데도 왜 규칙서를 무시했는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당신의 눈길을 끄는 이 어두운 터널 속의 빛은 그것이 제공하는 경험이다. 간단히 말해서 The Thing은 당신의 목을 잡고 몇 명의 친구들과 함께 남극 대륙으로 던지는 놀라운 일을 수행합니다. 사회적 추리 게임으로서 이 장르의 알려진 문제 중 상당수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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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부함을 지우다

대부분의 사회적 추론 게임은 일부 플레이어를 수동적인 역할에 남겨두고 주변의 혼란을 흡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The Thing은 모든 사람의 어깨를 두드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함으로써 이러한 틀을 깨뜨립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 선택에 대해 공개적으로 논의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식별하고, 서로의 동기를 면밀히 조사하도록 강요합니다. 이 게임은 누구도 그냥 가만히 앉아서 관찰할 수 없도록 보장합니다.

Rec Room에서의 토론조차도 때때로 Teddy Roosevelt보다 더 힘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개와의 만남, 플레이어 간의 상호 작용 또는 방문할 영역에 대한 의심스러운 결정을 기반으로 서로를 비난하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놀라운 점은 외계인이 발견되는 것이 그들의 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게임은 단순히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외계인 플레이어가 노출되면, 그들은 자신의 힘 토큰을 뒷면 위치 카드에 비밀리에 할당하여 위치를 공격할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이로 인해 살아남은 인간은 외계인이 다음에 공격할 곳을 추측하게 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선택한 방에 피규어를 배치한 후, 에일리언은 공격 목표로 삼은 위치를 공개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외계인이 그들을 성공적으로 제압하기 위해 방에 있는 플레이어 수보다 더 많은 힘 토큰을 투입해야 하는 숫자 게임이 됩니다. 물론 화재가 관련되지 않는 한 말입니다.

원작 영화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외계인 존재는 불로만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탐나는 화염방사기를 포함한 모든 화재 기반 무기는 외계인이 후퇴하도록 강제하고 힘 토큰 중 하나를 버리게 합니다. 이 규칙은 외계인이 기술적으로 주어진 방에 있는 인간 플레이어를 압도할 만큼 충분한 힘 토큰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도 적용됩니다. 결과적으로, 외계인 플레이어는 어떤 인간이 자신에게 영구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 수단을 갖고 있는지 진심으로 걱정해야 하는 긴장된 순간이 있을 것이며, 상황은 양측 모두를 사로잡는 심리 게임으로 바뀔 것입니다.

깨지기 쉬운 경험

이론적으로는 이 모든 것이 환상적으로 들리지만 현실은 게임 경험이 다소 취약하고 일관성이 없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설정 지침을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도 규칙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즐거움이 Alien 플레이어의 기술 수준에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정중하게 경고합니다. 2라운드 초반에 에일리언이 공개되는 경우도 있어 게임이 더욱 단순한 협력 게임처럼 느껴집니다.

다른 극단적인 경우에는 외계인이 노출되고, 누군가가 화염방사기를 가지고 있었고, 우리는 파괴적인 얼어붙은 죽음으로부터 한 턴밖에 남지 않은 게임을 했습니다. 게임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 중 일부를 완화하려고 시도하지만 불균형하거나 반전된 게임 플레이의 가능성을 완전히 없애기보다는 이를 경시하는 데만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The Thing은 상징적인 공포 영화의 편집증적인 스릴을 훌륭하게 번역했지만 긴장감 있고 분위기 있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게임의 복잡한 규칙과 의심스러운 균형으로 인해 각 세션은 플레이어, 특히 Alien 플레이어의 기술 수준에 크게 좌우됩니다. 규칙서는 취미가 아닌 플레이어가 경험에 빠져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에 또 다른 단점입니다.

그러나 나는 또한 여기의 제안에 매료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 사회적 추론이고, 배신자의 폭로가 세상의 종말이 아니며, 다른 플레이어의 몸짓이나 사회적 틱을 훨씬 넘어서는 논의가 있습니다. 비록 약간의 멍이 들더라도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장애물을 뛰어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대담한 게임입니다. 실행이 불완전할 수 있지만 The Thing은 몰입도 높은 주제 적용을 통해 장르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으려는 야심찬 시도로 칭찬받을 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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