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마루이 SCORPION MOD.M 전동건을 사용한 기록을 글로 적어봅니다.
- 제품의 최초 작동 날짜는 2020년 9월 28일입니다.
- 제품 작동에 사용된 비비탄은 VFC 0.2g 비비탄, 마루이 퍼펙트 히트 0.2g 비비탄, BLS 0.2g 비비탄, 건코리아 0.2g 비비탄입니다.
- 배터리의 경우 도쿄 마루이의 순정 오리지널 배터리(7.2V 500mAh Ni-MH)를 사용했습니다.
- 제품의 총 사격 횟수는 20,385발입니다.(단발 모드 기준. 2023년 2월 2일 기준)
- 위의 제품의 총 사격 횟수의 경우 단발 모드의 사격만 횟수를 센 것으로, 연사 모드의 사격 횟수까지 합하면 총 사격 횟수는 대략 20,385발의 2배에 약간 못미칩니다.
* 제품 사용에 있어서 특이점으로, 새제품 상태에서 제품을 작동했는데도 몇몇 비비탄이 100cm 거리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땅으로 하락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상황의 경우 제 기억으론 홉업 챔버에 마루이 실리콘 오일을 뿌렸더니 증상이 사라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제품 메뉴얼에서 나와있기를 배터리와 모터의 보호를 위해 500발을 사격한 후 5분에서 10분동안 제품을 휴식시키길 권장하고 있는데요, 저는 단발 사격 기록을 기준으로 2,800발까지 제품 메뉴얼에 나와있는 내용을 무시하고 연속으로 제품을 작동시켰습니다. 2,800발 이후로는 제품 메뉴얼에서 권장하는대로 500발 정도를 사격한 후 5분에서 10분정도 제품을 휴식시키며 사용했습니다.
결론만 먼저 말하자면 제품을 사용하면서 작은 작동 버그가 가끔씩 일어났으나 제품 본체에는 심각한 고장이 없었습니다.
작은 작동 버그의 경우 사격이 끝난 후 메인 스프링을 풀어주기 위해 공탄으로 단발 사격 중 2~3점사가 일어나는 버그가 발생하거나(20,385발 사격까지 총 2번 발생), 단발 모드에서만 방아쇠가 잠기는 전동건의 보편적인 버그만 있었습니다.
그 외에 조금 문제될만한 상황들의 경우 제품 본체가 문제의 원인이 아닌 배터리와 EX 변환 어댑터(배터리에 장착하는 부품)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었습니다.
다만... 제품의 기어박스를 개봉하고 부품들을 점검한다면 제가 미처 눈치채지 못한 문제를 새로 발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품이 정상 작동되는 선에서의 문제를 말이죠... 예를 들면 부품들의 마모 상태라던지...
조금 문제될만한 상황들 중 한가지의 경우, 전동건의 보편적인 문제인 단발 모드에서만의 방아쇠 잠김과는 다르게 단발 모드와 연사 모드 양쪽에서 방아쇠가 잠기는 증상이 있었는데, 이 문제의 경우 배터리의 상태가 이상해져서 발생한 문제로 확인했습니다.
상태가 이상해진 배터리대신 다른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하여 제품을 작동해본 결과 단발 모드와 연사 모드 양쪽에서 방아쇠가 잠기는 증상이 말끔하게 사라진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EX 변환 어댑터로 인해 발생한 문제될만한 상황의 경우, 배터리와 EX 변환 어댑터간의 접촉 불량으로 추정되는 문제로 인해 배터리를 제품에 장착했음에도 제품에 전력이 흐르지 않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의 경우 EX 변환 어댑터를 새 부품으로 사용하니 상황이 해결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중이던 EX 변환 어댑터를 사용할 때는 배터리의 전력이 흐르지 않았는데, 새로운 EX 변환 어댑터를 대신 장착하니 배터리의 전력이 정상적으로 흐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 외에는 연사 모드에서 방아쇠를 아주 천천히 당기는 것을 한차례 했었는데, 그 때 단발 모드와 연사 모드 둘 다에서 방아쇠가 잠기는 특이한 상황이 한 번 있었습니다.
당시에 대처 방법을 전혀 몰라서 셀렉터의 위치를 옮겨보며 방아쇠를 몇번 당겼는데, 우연히도 방아쇠 잠김 증상이 풀리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 상황의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상황이 해결되었는지는 지금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제품 사용 기록과는 별개로...
도쿄 마루이 SCORPION MOD.M 전동건의 경우 제품에 포함되어있는 메뉴얼을 전부 읽는다면 제품을 사용하는데 특별히 문제될 상황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품 메뉴얼에 제품 사용법에서 부터, 제품 관리법과 고장 증상에서의 대처 방법까지 전부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메뉴얼안의 내용의 경우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어로도 설명이 적혀있어 영어를 번역하며 읽으면 메뉴얼의 내용을 이해하는데에도 문제가 크게 없습니다.
제품 메뉴얼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을 몇가지 추린다면...
제품을 약 10,000발을 사격하고 난 후, 제품의 유지 보수를 위해 실리콘 오일을 홉업 챔버에 약 0.5초~1초간 분사하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CRC-556 또는 미네랄 오일은 절대 사용 금지함)
또 제품을 작동할 때 기어의 맞물리는 소리가 안좋을 경우, 기어와 모터 피치를 외부에서 조정하는 법을 메뉴얼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제품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를 메뉴얼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도쿄 마루이의 다른 제품들의 메뉴얼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도쿄 마루이 공식 홈페이지에서 메뉴얼 다운로드 서비스를 사용해보면 다른 제품들의 메뉴얼에도 영어가 같이 기입되어 있는지 혹은 일본어만 적혀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