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소프트건 | 구독자 30명 | 캬루룽캬루룽

VFC G36 GBB V1와 V2의 차이점에 대한 장문의 설명글입니다.

정보라고 해야할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적어보는 글입니다.


VFC G36 GBB의 경우 처음 발매된 버전1과 2017년 정도에 수정이 가해진 버전2 제품이 있습니다.

버전1과 버전2의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며, 버전2 제품의 경우 2017년과 2018년에 생산된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글에서 설명하는 제품의 차이점은 인터넷 사이트에서 VFC G36 GBB 부품을 검색해보거나 VFC 홈페이지의 제품 분해도를 봐도 알 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 홉업 고무의 차이점

버전1의 경우 바이퍼 텍 GBB의 홉업 고무와 아주 유사하게 생긴 홉업 고무를 사용합니다.

버전2로 수정이 가해지면서 홉업 고무가 마루이 가스건 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전1 홉업 고무의 형태가 궁금하신 분들은 인터넷에 바이퍼 텍 GBB의 홉업 고무를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홉업 챔버의 차이점

버전1 홉업 챔버의 경우 비비탄이 급탄되는 경로가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주둥이 마냥)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crusader tech vfc g36 hop-up chamber'를 검색하시면 나오는 이미지를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버전2에서는 홉업 챔버의 급탄 경로가 제거되고 대신 홉업 고무가 버전1보다 앞쪽으로 튀어나오게 설계 변경되었습니다.

 * 버전1의 순정 플라스틱 홉업 챔버의 경우 급탄 실패가 반복될 경우 주둥이 마냥 튀어나온 급탄 경로가 파손됩니다. 문제는 이유를 알 수 없지만 버전1 제품의 급탄 실패율이 많이 높은 편이라서... 그리고 VFC에서도 순정 플라스틱 홉업 챔버의 파손을 예상했는지 별도 옵션인 크루세이더 스틸 홉업 챔버를 제작, 판매했었습니다.


 - 트리거 그룹의 차이점

트리거 그룹의 경우 버전1과 버전2 모두 재질과 설계에 변경이 없습니다.

버전1의 설계와 재질을 그대로 버전2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내용은 제가 VFC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답변받은 정확한 내용입니다.

다만 버전2에서 볼트 스토퍼에 G36 확장 볼트 릴리즈 레버가 추가된 점 딱 하나만 다릅니다.


 - 탄창 외피의 차이점

버전1에서는 탄창 외피가 WE G39와 비슷하게 비교적 파손이 잘되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버전2로 수정이 가해지면서 탄창 외피의 윗면(가스 루트 고무가 위치한 부분)에 별도의 금속 부품이 추가되면서 버전1보다 파손에 좀 더 강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번외로 탄창 결합 구조

이건 버전1에서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버전1 초기 제품의 경우 탄창 가스탱크 밑면의 결합 방식이 지금과 조금 달랐습니다.

버전1 중기~후기 제품으로 넘어가면서 현재 버전2에서 볼 수 있는 가스 탱크 결합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4개의 나사로 결합되는 방식)

탄창 가스탱크 결합 방식의 경우 버전1 내에서도 설계 변경이 되었단 거지요...

 * 버전1의 가스탱크 설계 변경의 경우 인터넷에서 사진을 찾아보기가 엄청나게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내용을 제가 알고 있는 이유는 제가 버전1 구입자라서 그렇거든요...


 - 로딩 노즐의 차이점

버전1의 경우 실물 재현감을 위해서인지 비철금속으로 된 더미 볼트 헤드가 별도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버전2로 수정되면서 더미 볼트 헤드가 로딩 노즐과 플라스틱 일체형으로 바뀌었습니다.

 * 인터넷에서 버전1의 더미 볼트 헤드 사진을 찾아보면 차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로딩 노즐 스프링의 차이점

버전1의 경우 타사 GBBR과 같은 형식의 스프링입니다.

버전2로 수정되면서 스프링이 타사 GBBR에서는 볼 수 없는 형태로 변경되었는데요... 문제는 이 형태의 스프링이 일반적인 스프링에 비해 피로로 인한 파괴가 잘됩니다.

 * 버전2 로딩 노즐 스프링의 경우 인터넷에서 사진 찾기가 좀 힘든 편이지만 찾을 수는 있으며, 사진을 보면 기존의 타사 GBBR과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VFC 홈페이지의 제품 분해도에서도 스프링의 형태를 확인할 수는 있지만.. 분해도에서는 스프링의 형태가 대충 표현되어있습니다.


 - 상부 리시버의 차이점

버전1에서는 홉업 챔버와 인너바렐 어셈블리의 분해를 염두해두지 않은 제품 설계로 인해 홉업 챔버의 분해 시도 시 홉업 스위치가 반드시 파손될 각오로 분해를 해야 합니다.

버전2의 경우 극초기형 버전2는 버전1과 같은 상부 리시버의 설계지만, 얼마 안가 홉업 스위치를 파손시키지 않고도 챔버를 분해할 수 있도록 상부 리시버에 아주 약간의 설계 변경점이 추가되었습니다.


 - 볼트 캐리어의 차이점

버전1의 경우 버전2와는 다르게 확장 볼트 릴리즈 레버가 없으므로(볼트 캐치를 이용한 볼트 릴리즈를 할 일이 없으므로) 볼트 캐리어의 볼트 스토퍼가 걸리는 부분에 별도의 부품 추가를 하지 않았습니다.

버전2에서는 확장 볼트 릴리즈 레버가 추가되면서(볼트 릴리즈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볼트 캐리어의 볼트 스토퍼가 걸리는 부분에 마모 방지용 스틸 플레이트 부품이 별도로 추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버전2의 볼트 캐리어 뒤쪽 상단에는 반동 증가용 무게추가 추가되어 있는 설계입니다.

 * VFC 홈페이지에서 제품 분해도를 살펴보면 볼트 캐리어에 무게추와 스틸 플레이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