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ON REBOOT R | 구독자 1명 | Kermit frog | ◀미라이▶PuppleStorm전국미소녀TS협회DevHN05

EZ2ON 디스코드 간담회 정리 내용

[ 컨텐츠 관련 ]


1) 패턴 관련
- 패턴 너프의 경우 레이팅 시스템을 고려해서 다소 너프했습니다. 몰개성하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수렴하고 있습니다.
* 레이팅 시스템이란? 자신이 얻은 그레이드(ex: S++ / A+)등을 수치화시켜 자신의 플레이 기록 중 좋은 기록들의 그레이드 수치를 평균낸 값을 말합니다.
- 기믹 패턴의 경우 현재 답변은 곤란하지만 언젠간 보여드릴 기회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아케이드의 5K ONLY 패턴의 경우 아케이드 최적화 패턴이여서 그대로 가져오긴 무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 어려운 난이도에 대한 수요는 파악하고 있지만 시스템 기획상 레이팅 도입을 고려하고 있어서 가급적 올콤보가 가능한 패턴을 활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 (모든 패턴을 올콤보 가능하게 채보를 구성한다면 성취감을 자극할만한 요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전체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좋은 쪽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 THE ASHTRAY 5KEY SHD에서 롱노트 다음 바로 위에 노트 나오는건 패턴팀에게 전달하겠습니다.

2) DLC 관련
- DLC 판매의 경우 네오노비스와 협의가 필요하고 그 이후에 결정합니다.
- ASDLR (데라루)의 경우 EC DLC에서 발매될 예정입니다.
- 얼리 기간중 추가 DLC 계획이 있었으나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추후 업데이트 컨텐츠에 관해서는 정확하게 답변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 추가 곡에 대해서는 자세히 말씀 드릴수 없으며, DLC 판매지만 얼리 엑세스 기간중 곡 업데이트를 몇 번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기존 EZ2ON / EZ2AC 시리즈 곡 관련
- 기존 Non-stop REMIX의 경우 정책의 이유로 삭제되었으며, 다른 형식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 3S 곡의 경우 권한 자체가 저희에게 없습니다. Finite의 경우 리메이크 음원으로 들어왔으며, Sta님께 권리가 있고 다른 대부분의 곡 저작권의 경우 다른 권리사에게 있습니다.
- EZ2AC 곡의 대해서는 작곡과님들과 교섭이 들어가야하고, 네오노비스와의 DLC 규모를 정해야하는 문제가 있어서 당장의 답변은 어렵습니다.
- Refresh Remix는 BGA 원본 데이터 복구 작업중입니다. 얼리 엑세스 기간 중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SUDDEN DEATH는 추가 예정입니다. (루비걸은 그대로 등장할 예정.)
- REBOOT R 신곡 팩토 언젠간 나올 예정입니다.
- 리마스터 음원은 많이 준비되어있으며, 패턴 작업만 하면 됩니다.
- 다이옥신 BGA는 TT BGA입니다.
- 미수록곡의 경우 대부분 해당 작곡가와 교섭이 필요하며, 제가 가지고 있는 권한은 아케이드에서 사용할 권리밖에 없습니다.
- 음원 추가 관련해서 가장 빨리 업데이트 될 곡은 FINAL EX 곡 중 하나를 준비중입니다.

4) 콜라보 관련
- 다른 리듬게임과의 콜라보에 대해서는 회사가 엮인 문제라 답변하기는 곤란하며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확실한건 아케이드의 콜라보는 아케이드 계약이며, 이지투온의 콜라보레이션에 관해서는 자세하게 답변이 불가능합니다.

5) 모드나 난이도 관련
- EX 난이도는 계획에 없습니다.
- 이지투 캐치등의 추가모드는 아직 계획이 없으며 우선, 기어를 새로 만들어야하는 모드엔 절대적으로 부정적입니다.
- 코스 모드 추가는 정식 출시 이후 계획이 있습니다.
- 래더 모드의 경우 싱글 플레이(레이팅)에 중점을 두고 있어 계획이 없습니다.

6) 기타
- 얼리 엑세스 특전 보상은 예정되어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네오노비스와 협의해야하지만 판매되는 DLC를 고려중입니다. 보상은 정식 출시와 함께 이루어집니다.
- 기어와 노트 추가는 계획이 없습니다. 필요하다면 회의 후 추가를 고려하겠습니다.
- 컨텐츠 추가 간격에 대해서는 개발인력의 한계가 있어 스케쥴을 확약하는 것은 자제하려고 합니다.
- 업데이트 플랜은 2022년까지 잡혀있으나 이 역시 네오노비스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 키음만 있는 곡만 출시하는게 정통성 면에서는 부합하다고 생각하지만 네오노비스측의 콜라보나 제반 사항에 따라 무키음 상태로 출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키음 있는 쪽을 선호합니다.


 

[ 시스템 관련 ]



1) 판정 / 싱크 관련
- 판정의 경우 판정선을 원래 의도에서 최대 +7ms까지 어긋난 것 ('GOOD 판정')들을 고쳤고, 판정이 어려워지도록 변경했습니다. 기획보다 7ms 정도 후하게 설정되어졌습니다.
- 추후 업데이트 할 SUDDEN DEATH 곡을 제외한 모든 패턴은 같은 판정값을 가질 것입니다. 기획했던 것과 달라서 정상화하는 작업입니다.
- 클래식 판정선은 고려중이긴 하나 프로그램이 수정되어야하는 부분이라 협의가 필요합니다.
- 싱크 문제의 관해서는 계속 확인중인 사항이며, 저번 패치로 레이턴시를 반으로 줄였지만 좀 더 줄일 수 있도록 연구하겠습니다.
- COOL과 GOOD의 판정 조절은 비율상으로 따지면 상당히 미미합니다.
- 판정에 프레임이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절대시간 판정이여서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자세한 매커니즘을 모르기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 (패치 후 내용) 싱크 건든 이후로 팅김 문제가 많아 롤백할 예정입니다. 이후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2) 모드 / 난이도 / BGA 관련
- 20레벨 이상 어려운 스탠다드 패턴은 출시 계획이 없습니다.
- BGA 감상모드는 계획중이며 시기는 정식 출시 이후에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BGA에 대해서는 고민이 많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안정선이 우선이며, 범용 BGA 사용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습니다.
- 멀티 플레이는 7~9명 사이를 검토 중입니다.
- 5키 스탠다드에서 3번 키는 어디까지나 보조역할일뿐, 해당 조작 체계를 권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3번 키를 양손 동시에 써야만 하는 패턴은 나오지 않을 예정입니다.
- CV2 같은 별도의 모드는 현재 계획을 말씀드리기가 애매합니다.
- 아케이드의 루비모드 같은 초보자용 모드는 계획이 없지만 튜토리얼과 스텝업 모드는 추가할 예정입니다.

3) 스팀 관련
- 게임 상의 닉네임은 스팀 닉네임만 연동할 계획입니다.
- 스팀 업적은 정식때 추가할 예정입니다.

4) 기어 / 노트 커스터마이징 관련
- 콤보 이펙트 모션을 바꾸는 것은 'EZ2의 전통성을 해친다'는 의견에 조금 무게를 둔 편이며, 밝기 문제는 추후 확인하겠습니다.
- 콤보 이펙트에 관해서는 투명도를 조절하는 방향으로 개선해볼 예정입니다.
- 노트 크기는 구 이지투온에 비해 1.5배 커졌으며, 더 커지면 호불호가 있을 수 있어서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 리부트때도 모든 스킨 굿밤이 있는건 아니였습니다. 쿨밤과 관련된 정책은 아케이드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 테마는 고려중이지 않지만 DLC 형태의 BM이 확정될 경우 스킨 동봉은 확정적으로 될 것입니다.
- 장기적으로는 콤보폰트 / 판정폰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현하게 된다면 많은 시간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 세컨드 버전 노트는 클래식 형태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 스킨 커스터마이징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려하고 있습니다.
- 노트 스킨과 쿨밤은 별도 분리 계획이 없습니다.

5) 게임 시스템 관련
- 노트 구분선의 경우 시간 관계상 구현을 하지 못했는데, 만약에 가능하다면 후순위더라도 구현해보겠습니다.
- 리스트가 ALL 탭으로 가는 것은 의도사항이 아니고 후순위이지만 수정할 예정입니다.
- 리얼타임 카운터의 경우 특허 등의 이슈를 고려해본 뒤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면 추후 구현할 예정입니다.
- 곡 선택시 프리뷰 영상이 화질이 좋지 않은 것은 저사양화를 위한 의도된 부분입니다. 전체적으로 저사양에서도 인게임만큼은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최적화에 신경쓴 부분입니다.
- 곡 선택시 블러가 먹지 않는 버그가 있어서 블러가 들어가면 불편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얼리/레이트와 실시간 판정표시는 특허등을 검토한 후 고려하겠습니다.
- 한 모드 안에서 판정을 선택하는 기능을 두는 것은 파편화를 불러오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부정적입니다.
- 온라인 점수 체계는 레이팅 시스템을 고려하여 책정되어 있으며, 추후 레이팅 시스템이 추가되면 편의성 측면해서 현재가 확실히 나을 것입니다.
- 기존 아케이드는 (K)1:(C)0.5 점수 체계인데 온라인에선 COOL 비율이 좀 더 높아졌습니다.
- 이지투 시리즈는 원래 키음 부스트 기능이 없는데, 현재 사운드 엔진 특성상 키음이 더 묻혀 들리는 감이 있어서 연구중입니다.
- 곡별 랭킹을 따로 지원할 예정이기 떄문에 월드 레코드 닉네임을 공개할 이유는 없습니다. 현재 곡별 랭킹 구현단계에 있어 몇등까지 나올지는 스펙 테스트를 해본 뒤에 결정할 예정입니다.
- 스코어 초기화는 레이팅이 시즌제로 도입된다면 고려 의사는 있습니다.
- 셀렉트 뮤직 창의 기능 개선은 차근차근히 검토할 예정입니다.
- (레벨 시스템이 의미가 없다는 질문에) 얼리 엑세스 기간동안 해금 기획으로 있었는데 사라지면서 남았지만 추후 활용 방안을 고려해보겠습니다.
- 인게임 내 재화는 없을 예정입니다.
- 카운트 다운의 경우 꼭 추가해달라고 건의하겠습니다.
- 지정 배속 고정패치는 없을 예정인지에 대해서는 뮤직 셀렉트창의 스페이스 버튼을 통하여 조절하시면 됩니다.
- 뚠뚠따 시간동안 속도조절 가능하게 수정되는지에 대해서는 카운트다운 시간동안 키를 누르는 것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점수 체계는 110만점 + 맥스콤보 점수체계이며, 맥스 콤보가 보너스로 붙는다는 것 외에는 추가 점수 계획은 없습니다.

6) 옵션 관련
- 랜덤의 관해서는 최종적으로 원하는 모든 세팅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 퍼즈는 사실상 미구현 상태입니다. 추후 구현할 예정입니다.
- 노트 내려오기 전 배속 설정이 안되는 것은 의도사항이 아닙니다. 수정할 예정입니다.
- 실시간 배속 조절은 현재 F1, F2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저장은 되지 않습니다.)
- 노트음과 배경음 조절이 가능한지는 프로그램쪽에 의견을 전달하겠습니다.
- 속도 조절의 경우 충돌문제가 있어 키변경 계획을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7) 오류 관련

- 지금 일어나는 (검은화면)등의 이슈는 대부분 서버과 연관된 문제입니다. 대체적으로 서버에 사람들이 몰리면 일어나는 현상들입니다.
- 전역 전체화면은 현재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FHD만 지원하는데 그 이상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담당자분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윈도우 7 이슈는 계속 확인중에 있습니다.
- 뮤직 셀렉트에서 실제 선택한 곡과 디스크자켓 / 음이 다르게 나오는 버그는 당장 수정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8) 기타


- API 지원 계획은 없습니다.
- 키음 제한의 경우 구 EZ2ON은 255개, 아케이드 시리즈는 EV부터 2048개, EZ2ON는 제한이 없습니다.
- 안티치트 모듈은 도입되어있습니다.
- 로딩 아이콘은 추가 가능한지 여부 확인을 해보고 판단해보겠습니다.
-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부당한 스코어 취득시 데이터 삭제 및 사용자 차단할 예정입니다.
- 스팀 가족 공유로 불법 프로그램 사용시 제재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개발단계에서 고려한 내용이 있지만 자세한 답변은 불가능합니다.
- 이지투온의 리눅스 지원은 많이 어렵습니다.


[ 아케이드 관련 ]

- 아케이드는 ms 판정이 아닙니다.
- 아케이드는 절대 버리지 않을 것이고, 신작은 절대 안나올 것이며 FNEX는 사비를 써서라도 끝까지 가져갈 것입니다.


[ BM 관련 ]

- 사업 모델의 경우 네오노비스와 협의중이며 유지 보수가 가능한 선만 고려중입니다.
- OST 관련은 정식 발매 이후 네오노비스와 상의하여 결정할 것입니다.
- 이지투온의 차별화된 BM 상품은 현재까지 차별화 계획이 없습니다.
- 사업의 경우 스퀘어픽셀즈 의지만 있다고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네오노비스측의 의지도 중요하기때문에 답변이 불가능합니다.


[ 기타 ]

- (한국 한정 이슈)스트리머에게 도네이트를 한 이유는 영업측에서 권유해서 했습니다.
- 엘리 엑세스 기간에 대해서는 전면적으로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이 역시 네오노비스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 FMOD의 경우 사운드 엔진 라이선스 표기입니다.
- 컨트롤러 발매 계획은 없습니다만, 조이스틱 지원 자체는 인게임 한정으로 예정중입니다.
- 개발 단계에서 MIDI 신호 입력도 고려했었습니다.
- R의 의미는 REBOOT / REMASTER / RESONANCE 입니다.
- 해외 구매의 경우 스팀 평가를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우 저조합니다.
- 오늘 하는 서버 증설은 어제의 4배입니다.
- 홍보에 사용된 음악은 EZ2ON 메인 테마입니다.
- 지포스 나우같은 게임 스트리밍으로 서비스할 계획은 없습니다.
- (자체서버냐 AWS냐의 질문)서버는 보안상 답변이 불가능합니다.
- 참여진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아케이드 시리즈에서 개인적인 보복인 사찰등이 많아 사정상 어렵습니다. (이지투온에 스탭롤 존재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 공모전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열리더라도 정식 이후입니다.

로그인하고 댓글 작성하기
루리웹 오른쪽
루리웹 유머
루리웹 뉴스 베스트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루리웹 유저정보 베스트